연결 가능 링크

'中정부의 대출 억제정책으로  세계 주식시장 휘청' - 2004-04-30


중국의 지도자들과 일부 경제학자들이 중국의 경기가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믿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은 그같은 경기 과열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이같은 소식은 아시아 전역은 물론 멀리 유럽의 주식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 통신은 30일, 중국의 내각인 국무원은 과도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여겨지는각종 건설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지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사 대상 기업들에는 국영 은행들의 대출금이 투입된 사무실 건물과 주택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경기 과열을 진정시키는 한편, 너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지적되는 경제를 진정시키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모간 스탠리의 수석 경제학자인 스티븐 로취 씨는 최근 베이징에서 기자들에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경제들은 회사들이 상환할 수 없을 정도의 과도한 은행 대출을 야기하는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로취 씨는 중국 건설 산업에서 그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로취 씨는 과도한 대출과 과도한 투자가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중국 정부는 은행 대출을 줄이기 위해 통화 정책이라는 정부 고유의 수단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관리들은 이번 주 중국의 일부 대형 상업은행들에게, 1일부터 시작되는 1주일 간의 국가 공휴일에 앞서 신규 대출을 서두르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크레딧 리요네즈 증권 아시아 지점의 수석 경제학자인 짐 워커 씨는 올해에만 1,4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필요하다고 중국 지도자들이 말하고 있는 중국에서 그같은 종류의 정부 주도 경제 정책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워커 씨는 부상하는 중국의 민간 부문과 다른 분야에 대한 정부의 투자가 그 어떤 문제라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워커 씨는 중국에는 이제 더 이상 정부 정책의 통제를 받지 않는 민간 부문이 있다면서, 정부가 투자를 권장하는 다른 분야들은 대체로 투자로 인한 우려가 발생하는 분야들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현 상황이 투자와 인플레이션이 20퍼센트를 넘었던 10년 전의 상황과 유사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의 로취 씨는 중국 지도자들은 당시의 상황을 통제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이번에도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로취 씨는 중국 지도부는 그같은 문제들을 통제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하고, 중국 지도부는 억제되지 않을 경우 경제의 경착륙을 초래할 경기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해 사전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중국이 연착륙을 할 것으로 본다고 예측합니다.

로취 씨는 지금은 인플레이션 율이 약 3퍼센트 밖에 되지 않아 10년전 보다 상황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이번 주 신규 대출을 억제하도록 일부 대형 은행들에 지시를 내린데 대해, 분석가들은 새로운 대출의 일시적 동결 조치로 해석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의 영향으로 아시아 전역과 유럽의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분석가들은 투자자들은 중국의 대규모 건설 분야의 경기가 급속도로 억제될 경우 철강이나 시멘트 같은 관련 산업의 주식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로취 씨는 중국의 경제 성장에 의존하고 있는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은 중국 경기가 둔화될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