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죽어가는 세계의 강들 - 환경 단체들 시급한 대책 촉구 - 2004-04-24


환경 단체들은 미국등 전세계의 강물이 독성 화학물질과 개발사업등으로 인해 위험에 처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죽어가고 있는 강물의 오염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

미국내 강들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메리칸 리버스]는 미국 환경청과 지방정부들이 심각한 유독 물질을 제거해야 하는 정화 대상 강들의 이름을 밝혔습니다. 이 환경단체 아메리칸 리버스의 대표 죤 센씨는 미국내 10곳의 강들이 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죽어가는 최악의 오염된 강들이 미국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점차 더 악화될 위험에 처해 있는 지역들을 정화대상으로 규명함으로서 문제점들과 해결책을 내놓자는 것입니다. 오염으로 위험에 처한 강들을 선정한 것은 이들을 방치하고 물러설 것이 아니라 정화를 위한 도움을 절실히 요청하고자 하는 함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들 자연보존 단체들이 위험에 처한 강들의 명단에서 가장 처음으로 꼽고 있는 강은 미국서부의 여러개 주를 통과하며 흐르는 콜로라도 강입니다. 자연보존단체 아메리칸 리버스의 죤 센 씨는 그러나 콜로라도 강이 미국내에서 가장 오염된 강은 아니며 현재의 문제점들이 억제되지 않고 방치된다면 곧 그렇게 될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로켓 연료에 사용되는 화학물질 때문에 콜로라도강 유역의 식수에 위협이 제기되고 있고 막대한 량의 화학물질이 매일 콜로라도 강물로 스며들고 있습니다. 또 다른 위협으로 유타주로부터 내려오는 콜로라도강 상류의 강 양안에 쌓여 있는 천 백만톤의 방사능 폐기물이 있습니다."

환경보존단체들의 보고서에 대해서, 콜로라도강이 통과하는 아리조너주의 자넷 나폴리타노 주지사는 콜로라도강 연안의 다른 주정부 관리들과 연방정부 관계관리들과 함께 콜로라도 강을 보호하기 위한 조정협의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넷 주지사는 3천만명 주민들이 의존하는 콜로라도 강물이 현재로서는 사용하기에 안전하지만 미래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 어떤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오염위기에 처한 또다른 강으로는 10개주를 통과하는 미시시피 강이 있습니다. 미시시피강은 선박등의 왕래나 오염 또는 기타 요인들로 인해 역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동북부의 미서츄세츠주에서 시작돼 컨텍티컷주를 거쳐 뉴욕의 롱 아일랜드 사운드로 흘러 내리는 후사토닉강도 위험에 처할 강들의 명단에 올라 있습니다. 이 강에는 미국에서 암유발과도 연관이 있고 현재로는 금지된 합성 화학물질 P-C-B가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는 곳 중의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이 화학 물질을 만들어내는 거대기업, 제너럴 일렉트릭 회사와 미국 연방 환경청은 이 회사 공장들과 가장 가까이 인접한 후사토닉 강물에서 오염된 화학 침전물을 제거하는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그러나 237 킬로미터의 길이에 달하는 이 강의 나머지 지역에 대해서도 같은 정화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는 아직도 미결사항으로 남아 있습니다. 후사토닉 강의 정화작업을 진행중인 환경청 관리들은 앞으로 수년내에 이 강에 대한 장기적인 환경회복 가능성이 들어날 것이라는 데에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미국 이외의 다른 나라 환경보호단체들은 큰 수로들에서의 대규모 기간 사업의 영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세계 댐건설 사업들을 주시하는 캘리포니아 소재의 환경단체인 인터내셔널 리버스 넷트워크에서 캠페인 당당국장으로 일하고 있는 패트릭 매컬리 씨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댐들이 강물에 가장 위협적인 존재라고 말했습니다.

"전세계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계획들로 인해 여건이 앞으로도 계속 악화일로에 놓여 있어 위협을 받고 있는 강들이 많습니다. 현시점에서 두드러지게 다른 점이 있다면 미국에서는 대형 댐의 건설이 이젠 중지된 상태에 있으나 세계 다른 지역에서는 아직도 댐건설이 한창 이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매컬리씨는 인도에서 2천억달러를 들여 전국의 모든 큰 강을 연결시키게 될 댐건설 사업이야 말로 강연안에 거주하는 수천 만명의 주민들을 이동시키게 돼 그 많은 강들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에 건설되는 말썽많은 삼협댐 같은 사업은 관개수로와 가정용수 공급 그리고 홍수조절과 수력발전을 위해 건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기치 않은 조치로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중국서부에 또하나의 대규모 댐을 건설하려던 계획을 중지시켰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이어 중국에서 마지막으로 오염되지 않은채 남아 있는 지역중 하나인 그 지역에 댐을 건설함으로서 초래될 환경상의 영향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