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국회, 스포츠계에서의 약물 사용에 대한 강력 규제 촉구  - 2004-03-14


미국 의회 상원의 상무 위원회는 스포츠 계에서 사용되는 성적 향상 약물에 대한 보다 엄격한 규제를 촉구했습니다. 상원 상무위원회는 아마추어와 프로 스포츠, 특히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서 약물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추가 조치들이 취해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미국 애리조나 주 출신의 연방 상원의원인 존 맥케인 상원 상무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스포츠 계의 약물 사용, 특히 스테로이드 사용은 복용자의 건강을 해치고 팬들의 신뢰를 손상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맥케인 상원의원은 엄격한 약물 검사 규정을 고수하지 못할 경우, 운동경기 본래의 정신이 손상될 뿐 아니라 성적 향상 약물을 복용한 선수가 세운 기록의 적법성에도 의문이 생기며, 경기를 치루는 선수의 건강도 위험에 처하게 된다고 지적하면서, 그러나 프로나 아마추어 운동 선수를 우상화하고 모방하는 아이들에게 그들이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 가장 우려되는 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 상원 상무위원회는 의사의 처방 없이는 안드로스테론을 판매할 수 없도록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델라웨어 주 출신의 조셉 바이든 의원이 발의한 법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스테론은 스테로이드와 같은 물질로 전 홈런왕 마크 맥과이어 선수가 지난 1998년 로저 마리스의 단일 시즌 홈런 신기록을 경신할 때 사용했던 약물입니다. 바이든 의원은 운동 선수들, 특히 야구 선수들의 약물 사용은 미국과 세계 다른 나라 어린이들에게 그릇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바이든 의원은 야구는 미국 전 국민의 오락이지만, 또한 거기에는 성적 만능주의라는 미국적 가치가 담겨 있기도 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바이든 의원은 미국의 가치 및 문화 그리고 미국인이 스스로를 규정하는데 있어 그같은 약물 복용은 비 미국적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의 버드 셀리그 총재, 미국 프로풋볼 NFL의 폴 태글리어부 총재, 그리고 NFL 선수 노조의 진 업쇼 위원장이 이날 상원 상무위원회 청문회에서 증언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질문은 메이저리그 선수 노조의 도날드 피어 위원장에게 집중됐습니다.

피어 위원장은 프로 야구계는 약물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이유없이 선수들의 사생활을 침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피어 위원장은 선수들이 법을 위반하지 않을 경우에는 따로 골라내서 처벌하거나 자격정지를 부과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피어 위원장은 안드로스테디온이 청문회 장에서 가까운 곳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 전국 어디 곳의 상점 진열대에서도 자유롭게 판매될 수 있을만큼 안전하다고 의회가 결정을 내렸다고 말하고, 그런데 이제 안드로스테디온이 미국인들의 안전을 위해 적절하지 않다면, 법을 수정하라고 말했습니다.

피어 위원장은 또한 청문회 위원들로부터 성적 향샹 약물 복용을 속임수라고 생각하는냐는 질문을 비롯한 열띤 질문들을 받았습니다. 피어 위원장은 선수 노조는 스테로이드 복용을 근절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상원의원들은 그같은 조치들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의 버드 셀리그 총재는 이날 청문회에서 프로야구 마이너리그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다 엄격한 약물 검사 프로그램의 이용등의 수단을 통해 프로 야구계가 정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셀리그 총재는 오늘 날의 운동선수들은 비길데 없이 훌륭하고 또한 그동안 잘 해왔다고 지적하면서, 그들에게 의심의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것조차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습니다. 셀리그 총재는 궁극적으로는 그같은 프로그램이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이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청문회는 메이저리그 단일 시즌 홈런 신기록 보유자 배리 본즈와 뉴욕 양키스의 장거리 타자 제이슨 지암비, 그리고 그밖의 다른 선수들이 스테로이드 복용 가능성에 대해 조사를 받고 있는 것과 때를 같이 해 열렸습니다. 그리고, 또한 NFL과 미국 반 도핑 기구가 솔트 레이크 시티에 새로운 약물 검사 실험실을 개설했다고 발표한 것과도 같은 시기에 열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