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네시아의 위란토 장군, 유엔 기소에도 불구 대통령 출마  - 2004-01-21


인도네시아는 오는 7월에 사상 최초로 대통령 직접 선거를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현직에 있는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대통령이 재선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가와티 대통령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식민지였던 동티모르에서 전쟁 범죄를 자행한 혐의로 유엔 법정에 기소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군 총사령관 출신의 위란토 장군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에 군에서 퇴역해 민간인으로 복귀한 위란토 장군은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대통령 정부를 실패한 정부로 규정하면서, 사상 최초의 대통령 직접 선거에 나설 강력한 도전자로 자처하고 있습니다.

위란토 장군과 다른 여섯 명의 고위 군 관계자는 지난 1999년 동티모르 독립에 관한 주민투표 당시 발생했던 폭력 사태와 관련해 반 인륜적 범죄를 자행한 혐의로 유엔 법정에 기소됐습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법원은 위란토 장군에 대한 기소를 거부했고, 인도네시아 정부는 위란토 장군과 그의 동료들의 신병을 유엔에 인도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위란토 장군은 오랫동안 전 독재자 수하르토와 밀접한 관계를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에서 추종자들을 갖고 있습니다. 영화배우 같은 수려한 외모의 위란토 장군은 사상 최초의 대통령 직접 선거에 나설 준비를 마친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위란토 장군은 자신의 노래를 담은 CD음반까지 내놨습니다. 여론 조사 결과 위란토 장군은 골카르당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서 현재 자신의 부패 혐의 유죄 판결에 대해 항소를 제기중인 아크바르 탄중 국회의장을 물리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도네시아 대통령 선거전은 메가와티 대통령과 골카르당 후보 지명 경쟁에서 승리한 후보 간의 싸움으로 좁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 해리티지 재단의 고위 정책 분석가 대나 딜론 씨는 위란토 장군이 인도네시아에서 얻고 있는 인기를 일부 구 공산 국가들에서 나타나는 과거 공산당 지도자들에 대한 향수에 비유합니다.

*** “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수하르토 시대에 야당 지도자였던 사람들을 지도자로 뽑았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많은 것들이 제대로 결정되지 않고 불확실한 상태에서 지도자들 스스로가 허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지금같은 정치적 전환기를 맞아, 그들은 수하르토 같이 강력한 지도자는 아니더라도 정치계와 경제계에 어느정도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그런 지도자를 찾고 있습니다.” ***

전 세계에서 민주적인 사회 제도를 장려하는 단체인 [데모크라시 인터내셔날 (Democracy International)]의 에릭 뵤른룬드 씨도 메가와티 대통령에게 실망한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위란토 장군이 이른바 ‘좋았던 옛시절’을 다시 가져올 후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지적에 동의합니다.

*** “위란토 장군이 지지를 받고 호소력을 갖는 이유는 수하르토 치하에 이른바 ‘새로운 질서’ 아래에서 강력한 지도력이 발휘됐다는 인식에 대한 약간의 향수와 함께 정치적 안정의 확대와 경제 성장으로의 복귀에 대한 동경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란토 장군같은 전직 군인들이 그같은 강력한 지도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습니다.” ***

뵤른룬드 씨는 위란토 장군은 동티모르의 독립과 폭발 일보 직전의 아체 지방의 반란 이후, 나라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민족주의자로서의 자격을 갖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많은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메가와티 대통령의 지도력에 실망했습니다. 그리고 위란토 장군이 그같은 강력한 지도력을 제공할 수 있는 인물로 보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위란토 장군이 민족주의자로 자처하면서 인도네시아의 통합이라는 국가 이익을 보호하고 또한 인도네시아의 주권이나 단결을 위협하는 모든 세력에 대처할 수 있는 인물로 보고 있습니다.” ***

그러나 위란토 장군의 대통령 입후보는 인도네시아 밖에서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위란토 장군과 다섯 명의 군 동료들은 미국 비자 신청자 요주의 인물 명단에 올라 있고, 미국 입국도 금지된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위란토 장군은 그같은 보도를 무시하면서 어쨌든 미국에 갈 계획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해리티지 재단의 대나 딜론 연구원은 위란토 장군의 실질적인 선거 승리는 차치하고라도 단지 그의 입후보 만으로도 인도네시아와 미국, 유럽, 일본 등과의 관계에 심각한 불화가 생길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 “ 위란토 장군이 아직 유죄 판결을 받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전범이라고 세계가 생각한다면, 위란토 장군은 특히 서방 국가들과 어려운 관계에 놓이게 될 것입니다. 그는 버마나 중국 같은 나라들과는 아무런 문제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이나 많은 유럽 나라들 그리고 일본 같은 나라들과는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같은 문제는 그에게 불리하게 작용해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전범 가능성이 있는 인물이나 적어도 전범 재판을 받는 인물을 선출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위란토 장군은 재판을 받을 때까지 출마 자체도 허용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위란토 장군은 전쟁 범죄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위란토 장군은 지난 주 사령관이 부하들의 모든 행동을 항상 책임질 수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