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03년도 미국의 대중국 무역 적자 사상 최고 기록 - 2004-01-16


미국의 대외 무역적자는 여전히 기록적으로 높은 수준이지만 지난 11월 약간 감소한 것으로 미국 상무부가 14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들어났습니다. 현재 미국의 세번째로 큰 교역상대국인 중국과 미국간의 무역현황에 관해 살펴봅니다.

지난 11월 미국은 중국과의 교역에서 상품 수입액이 수출액보다 110억달러가 더 많았습니다. 2003년 한해동안 미국의 대 중국 무역 적자액은 약 1,250억달러로 추정되고 있어 최대 적자기록을 남길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2003년 한해동안 미국의 무역적자 총액은 미국 국내 총생산액의 4%에 해당하는 한해 전의 4,180억달러를 상회할 것이 분명합니다.

미국의 점증하는 대중국 교역적자 문제는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운동의 주요 쟁점이 돼왔습니다. 비판자들은 미국이 불과 지난 몇년사이 미국 시장의 주요공급처로 부상한 중국에 일자리를 계속 빼았기고 있다고 말합니다.

중국 샹하이에 거주하고 있는 영국인 경제전문가 휴 페이만씨는 미국과 중국간의 교역이 계속해서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페이만씨는 또 중국이 자국 상품의 질적수준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간의 교역마찰도 점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페이만씨는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한 회의에서 중국산 가구가 품질면에서 이미 미국산 가구를 능가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대형 소매상 체인인 J-C PENNY는 최근 국회 청문회 증언에서 미국의 가구수입 규제정책에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미국 생산업자들로 부터 가구를 구매하고 싶지만 한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년동안 평균적으로 26%의 미국산 가구에서 결함이 발견됐지만 중국산 가구의 결함률은 1.6%밖에 안된다는 것입니다. 경쟁하기가 어렵다는 얘기입니다.”

페이만씨는 중국산 섬유와 의류에 대한 미국의 수입규제 조치가 올해 말부터 서서히 해제되면 중국의 대미 수출이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미국의 무역통계수치는 지난 3년동안 미국의 해외수출액이 감소한것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중국에 대한 수출은 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은 전기 기계류를 포함해 일부 미국 상품의 주요 소비국이 돼왔습니다. 그같은 대 중국 수출증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11월 기록적으로 높았던 미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고작 33억달러로, 이같은 무역역조현상은, 주로 중국에게 크게 유리한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