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야생물 밀거래 단속에 앞장서고 있는 태국 (영문서비스) - 2003-12-21


아시아지역 나라들의 국민에 대한 계몽과 정책적 강화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의 야생 동물 불법거래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태국은 세계적으로 동물의 수를 위축시키고 있는 야생동물의 밀거래를 막는 투쟁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태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야생물 밀거래 단속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지 그 배경을 알아보는 보돕니다.

*******************

뉴욕에 소재한 야생동물 보존학회는 세계적으로 자행되는 동물의 밀거래는 매년 약 80억 달러 어치에 상당한다고 밝혔습니다. 동남아시아의 국제기구들과 정부들은 빈곤한 지역 사회들에게 돈벌이의 유혹으로 작용하는 이 지역 동물들의 밀거래를 막으려는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리노의 뿔과 호랑이 가죽, 곰의 발바닥 그리고 뱀고기 등을 포함해 멸종위기에 놓인 몇가지 동물들의 몸에서 나오는 고기와 부품들은 중국에서 전통적으로 약재나 성적 자극제 또는 기호 식품의 요소들로 높이 평가되어 왔습니다. 야생동물 보존학회는 매년 백만 킬로그램이 넘는 뱀들이 주로 아시아의 그밖의 지역으로부터 중국으로 수입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매년 35만 마리의 새들이 거래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세계 야생물기금의 태국주재 지역대표인 로버트 매더씨는 야생물의 폭넓은 밀매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정책적 우선순위에서 높이 다루는 나라의 정부는 별로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실적으로 세계적 차원에서 볼때 야생동물의 불법 거래는 마약의 불법거래 다음 가는 중요한 것이며 또한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불법 활동의 하납니다. 그런데 그런 점에 대한 인식이 고위 정책 입안자들의 양심속으로 파고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말레지아에 소재한 동물 보호단체 ’트래픽’동남아의 지역계획 매니저인 크리스 쉐퍼드 씨는 수요가 가장 높은 동물은 이미 멸종위기에 놓여온 것들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가지 동물이 희귀해지면 질수록 값어치는 더욱 높아지고 국제 애완동물 시장에서는 더욱 더 사려고하는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카투스 라는 희귀한 거북이는 구하기가 점차 더욱 어려워지면서 그 값은 점차 비싸지고 있습니다. “

그러나 쉐퍼드씨는 특별히 보다 많은 동물들이 멸종위기 생물의 국제거래 협약하에서 보호대상 명단에 포함됨에 따라 그런 밀매에 대한 국제적 인식은 더욱 높아지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천 4년 멸종위기 생물의 국제거래 협약의 국제회의를 주최하려는 태국은 외부의 야생물과 세계적 상아의 불법거래에서 주요 밀매 중심지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야생동물 기금이 방콕에 있는 호텔들과 소매용 아웃렛 상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4백만 달러 어치가 넘는 상아가 이곳들을 통해서 거래된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아프리카산 상아에 대해 국제적인 거래가 금지되고 있으나 태국내 소매업자들은 태국 국내에서 기르는 코끼리의 상아를 판매할수 있도록 허용하는 태국 국내법의 맹점을 이용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최근 수개월 동안 태국은 불법 야생물들이 발견되는 인기 있는 일반시장들과 개인 동물원들에 대한 색출전을 폈습니다. 태국 경찰국의 밀림지역 담당 총책임자 사와케 핀신차이 소장은 여러 번에 걸쳐 불법 야생물들을 색출해 내기 위한 이 기습 작전들을 주도했었습니다. 사와케 소장은 자신의 휘하 군대가 찾아낸 동물들의 잔인한 상태를 보고 느낀 충격을 토로했습니다.

사와케 소장은 지난10월에 있었던 기습작전을 설명하면서 참담한 모습의 동물들이 죽은 시체들과 앙샹한 뼈들 또는 호랑이 가죽들이나 곰 발바닥 등과 함께 비치돼 있는 도살장을 발견 할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태국 야생동물 구조재단의 사무국장인 포르펜 파야카포른 씨는 최근에 있었던 기습 색출전이 있은 뒤 태국에서 그같은 밀매가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더라도 한 동안 뜸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야생동물의 밀거래가 태국에서 한동안은 뜸해질 것이겠지만 물론 완전히 끝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부 관리들이 불법 거래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계속됩니다.그 때문에 완전히 중지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태국 야생동물 구조재단의 사무국장인 포르펜씨는 야생동물의 밀매 단속운동이 효과 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기위해서는 야생동물에 대한 태국 국내나 해외의 수요를 감소시키는 노력이 아울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