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이라크 재건사업 참여국에 러시아, 독일, 프랑스 제외시켜 - NYT, WSJ [미국 신문 헤드라인즈 12-10-03]  - 2003-12-10


뉴욕 타임즈와 월 스트릿 저널지는 백 86억달러에 달하는 이라크 재건사업에 참여할 국가들의 명단을 작성하면서 러시아와 독일, 프랑스등 이라크 전쟁에 반대했던 나라들을 그 명단에서 제외시킨 미국방부의 비망록을 주요 뉴스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워싱턴 포스트지는 타이완에 대해 독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하지 말도록 계속 경고를 보낸 백악관의 입장과 주민투표를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타이완 총통의 발언내용을 크게 다루고 있고 유에스 에이 투데이지는 미국 식량의약청 FDA의 금지조치에도 불구하고 환약으로 된 카나다산 처방약을 계속 수입할 계획을 추진하는 뉴햄프셔주 주지사와 보스톤시장의 발언내용을 큰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또 그런가하면 서부의 로스 안젤레스 타임즈지는 캘리포니아주의 슈아즈 니거 신임 주지사가 선거시의 두가지 공약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

미국방부가 이라크전에 반대했던 프랑스와 독일및 러시아 3개국을 이라크 재건사업 참여에서 제외시킨 비망록 내용과 미국 민주당 대통령 경선자들중 선두의 인기를 달리고 있는 하워드 딘 전 버먼트 주지사가 앨 고어 전부통령의 지지를 받으면서 자신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있다는 것과 민주당내 다른 경선자들은 고어 전부통령의 지지로 세를 얻고 있는 딘 후보를 공동으로 견제하기 시작했다는 미국정가 소식을 앞 부분에서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 동부에 대한 미군의 군사작전중에 6명의 어린이가 사망했다고 미군 대변인이 밝힌 것과 최근 뉴욕 지역에서는 식당가의 취업율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는 지방 경제소식을 이 신문 하단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미국 민주당 대통령 경선자들이 앨 고어 전부통령의 지지를 업고 선두의 인기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지사를 견제하는 새로운 세가 형성되고 있다는 정치 뉴스를 이 신문 은 첫머리에서 싣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독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타이완 총통의 발언내용과 아프간 동부에 대한 미군 작전시에 6명의 어린이들이 사망한 것으로 미군 대변인이 밝힌 것 그리고 세계에서 조용한 지역인 이곳 워싱턴에서 좀 떨어진 버지니아의 리치몬드 시에서 강도 4.5도의 지진이 발생해 뚜렷한 파손이나손실은 없었으나 주민들을 놀라게 했다는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지에는 그밖에 이라크에서 시어파 회교사상이 중심을 이루면서 나자프시가 이라크내의 회교 중심 도시로 바뀌고 있다는 뉴스와 미국이 이라크 재건사업 참여국 명단을 작성했었음을 부인한 뉴스등을 1면에서 볼수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지는 또 뒷면의 세계뉴스란에서 북한 핵폐기 제안 뉴스를 싣고 있습니다. 그 내용의 요지를 보면 북한이 9일 에너지 원조와 미국무 부의 테러 후원국 명단에서 북한을 제외시키기를 희망한 북한측 제안을 부쉬 대통령이 거부했다는 것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을 방문한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와 만나는 도중 북한 핵 문제에 언급하면서 미국의 목적은 입증할만하고 번복할수 없는 방법으로 북한의 핵계획을 없애는 것임을 다시 상기시키고 다른 것을 협상하려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했다는 것이 이 뉴스의 요지입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슈아즈니거 주지사, 주요 선거공약에서 물러나다 라는 제목의 뉴스로 슈아즈니거 주지사가 자신이 공약했던 교육기금과 주내 지방정부들의 재정손실을 보완하겠다던 약속을 물리고 있다고 지적하는 비판기사를 실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계획하는 대규모의 군대이동과 병력 교체는 취약성을 보일수 있다는 지적하는 분석기사와 타이완이 주민투표로 중국을 놀라게 하는 조치를 삼가라고 촉구한 것 그리고 이라크에서 회교사원 공격사건과 관련 해서 수니파 회교도들이 시어파 회교도들을 비난한 것 또한 미국서부 샌프란시스코 시장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한 소식 등을 1면에서 볼수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미국의 전 상원의원으로 대통령에 입후보한바 있는 폴 사이먼씨가 심장수술을 받은뒤 75세로 사망한 소식과 아프간내 미군 작전에서 어린이들이 사망한 소식 그리고 민주당 대통령 경선자들의 선거운동 양상을 전하는 기사등 미국내 지방 뉴스들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

이 신문도 미국방부 이라크 전쟁 반대국들에게 응징을 가하다 라는 제목으로 이라크 재건사업 참여국 명단에 서 프랑스 독일 러시아등을 제외시킨 국방부 비망록을 첫머리에서 특별히 큰 자막의 뉴스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서부의 샌프란시스코 시장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승리했다는 소식과 아프간내 미군사 작전에서 어린이들이 숨진 사건 그리고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자들이 부쉬 대통령의 재선운동에 맞서 뭉치고 있다는 내용의 정치 뉴스와 이 뉴스 밑에는 일부 정치 분석가들의 말을 인용 해서 민주당에서 딘 후보 경선자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부쉬 대통령에게 대적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해설기사를 실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