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제 2차 6자회담 12월에 열릴듯 - 한국 정부 (영문 서비스) - 2003-11-12


한국 정부는 12일,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다자 회담이 다음달에 개최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시사했습니다. 한국의 이러한 언급에 이어 미국과 중국으로부터도 이와 유사한 발표가 나오고 있습니다. (VOA 도꾜 지국 보도)

**************

한국의 윤영관 외교 통상부 장관은 12일, 북한 핵 위기 해결을 위한 제 2차 다자 회담이 다음달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고, 그러나 정확한 개최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윤 장관은 그러나 미국과 북한이 12월 중순경 다자회담을 개최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는 일본 아사히 신문의 보도는 부인했습니다.

오쿠야마 지로 일본 외무성 대변인 역시 이같은 설을 부인했습니다.

"지금까지 알고 있는 바로는, 현재 시간과 장소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후속 회담의 일정이 빨리 잡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서, 회담 성사에 관해 비관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이러한 발언들에 이어 중국과 미국으로 부터도 다자회담계획이 진척되고 있다는, 유사한 성명들이 나왔습니다. 한 중국 관리는 이번주, 서로간의 이견이 좁혀진다면 회담이 곧 성사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의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시아 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제 2차 6자회담의 전망이 밝으며, 회담 준비를 위해 중국과 일본,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의 다이빙궈 외교부 부부장은 중국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중국은 북한의 몇 안되는 동맹국 중 하나이며, 가난으로 피폐한 북한에 최대의 원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담 참가국은 남북한과 일본, 중국과 미국, 그리고 러시아 입니다. 지난 8월, 중국은 제 1차 6자 회담을 주최한 바 있습니다. 당시 회담은 그러나 아무런 성과 없이 종결됐습니다.

종종 벼랑끝 외교 전술을 이용하고 있는 북한은 최근들어 미국과 일본을 상대로 분노와 악의에 찬 발언들을 방송하고 있으며, 배상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11일, 관영 방송을 통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의 한반도 식민 지배 당시 자행된 야만적 행위에 대한 피해 보상 회담 개최를 요구했습니다. 북한은 미국에 대해서도, 5십억 달러 규모의 국제적 사업인 두기의 경수로 건설 중단에 대한 손해 배상을 지불해야만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