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선수권 제패한 미카엘 슈마허 자동차 경주 선수, 미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아 (영문 관련 기사) - 2003-11-11


독일의 자동차 경주 선수인 미카엘 슈마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운동 선수입니다. 슈마허는 지난 10월12일, 6번째 세계 선수권을 차지하는 대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거둔 그런 성공과 명예에도 불구하고 슈마허는 미국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주간 스포츠 하이라이트 오늘은 이 소식을 좀 더 자세히 전해 드립니다.

****************************

대부분의 자동자 경주 팬들은 독일의 미카엘 슈마허를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 소득이 7천만 달러에서 1억 달러에 달하는 슈마허는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운동 선수이기도 합니다. 남미와 아시아, 유럽, 특히 그의 고향인 독일에서는 슈마허보다 유명한 운동 선수는 없습니다. 독일 라디오 방송에서 포뮬러 1 경주를 취재하고 있는 잉가 스타라케 기자는 슈마허는 그런 부와 명예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슈마허는 독일 같은 유럽에서는 사인을 받기 위해 몰려드는 사람들 때문에 집 밖으로 나올 수 없을 정도라고 스타라케 기자는 말하면서, 그런 삶이 결코 좋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상황이 전혀 다릅니다. 슈마허의 얼굴을 알아보는 사람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그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슈마허는 미국에 오면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슈마허는 최근 오토바이를 타고 미국 서부를 여행하기도 했습니다.

오토바이를 타고 라스베가스에서 콜로라도까지 여행했다는 슈마허는 대단히 즐거운 경험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슈마허는 머무는 곳 마다 알아보는 사람이 없었고, 다른 사람들과 같은 똑같은 대우를 받았다고 말하면서, 늘 사람들의 시선만 받다가 이번에는 다른 사람들을 살펴볼 기회가 있어서 아주 좋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포뮬러 1 자동자 경주를 후원하고 이 대회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애쓰는 사람들은 슈마허가 미국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려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잭키 스튜어트는 미국인들이 알고 있는 포뮬러 1 경주 선수 가운데 한 명입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스튜어트는 현재 미국 텔레비전에서 해설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튜어트는 미국에서 슈마허를 널리 알리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그가 바로 미국인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스튜어트 씨는 미국인들이 사이클에는 별로 관심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투르 드 프랑스 대회에서 5연패를 차지한 랜스 암스트롱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그가 바로 미국인이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로뮬 1 관계자들로 그같은 주장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페덱스나 휴렛 팩커드, 말로보 같은 미국 기업들이 포뮬라 1 경기 후원에 나섰지만, 미국인 포풀러 1 팀이나 선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미국에서 자동차 경주 홍보 전문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맥스 물레멘 씨는 내스카 경기에 비해 익숙하지 않은 포뮬라 1 경기가 미국인들의 관심을 끄는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레멘 씨는 미국인들은 포드나 쉬보레 닷지 폰티악 같은 미국 회사들의 차량이 참가하는 자동차 경주에만 익숙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레멘 씨는 미국인들이 더 많이 포물라 1 경기에 참가하게 될 때까지 슈마허나 다른 카레이서들이 미국인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팀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지만, 일부 팬들은 다시 미국 선수가 포뮬라 1 경기에서 우승하기 까지는 적어도 20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