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홍콩 방문한 중국 관광객들, 본토에서 못구하는 서적에 큰 관심 (영문 서비스)  - 2003-10-25


중국 본토로부터 점점 더 많은 관광객들이 홍콩을 찾아 오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광과 구매를 하고, 평균적으로 유럽과 미국의 관광객들보다 더 많은 돈을 씁니다. 그러나, 그 돈은 보석이나 명품을 사는 데만 사용되지 않습니다.

중국 관광객들 가운데는 본토에서 판매금지된 서적들을 사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VOA 홍콩 특파원이 보내온 현지 르뽀입니다.

***************

이 곳은 홍콩의 방파제 만의 거리로 두꺼운 바닥의 여자 구두로부터 헬로 키티 접시 셋트까지 모든 것을 파는 가게들이 빽빽히 차있습니다.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 본토의 관광객들은 핸드백과 향수 그리고 화장품들을 눈여겨 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신간 소설의 광고 포스터가 붙어 있는 문간에 멈춰 섭니다.

그냥 이씨라고만 이름을 밝힌 한 서점 주인은 중국의 지도자들이나 정치 그리고 과거사에 관한 책들이 본토로부터의 관광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고 말합니다.

리씨는 “이 책들은 본토의 중국인들이 중국에서 일반 대중들에게 숨기고 있는 진실과 사실을 반영하는 책들을 찾기를 원하기 때문에 잘 팔린다”고 말합니다.

이들 서적의 대다수는 본토 중국에서는 금지됐거나 심하게 검열됩니다. 그러나 이 책들은 자유와 개인의 권리가 보호되는 홍콩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전 영국 식민지인 홍콩이 1997년에 중국의 주권으로 반환되기는 했지만, 홍콩은 본토 중국과 엄격한 국경통제와 별도의 행정부와 경제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편과 함께 서점을 운영하는 이씨 부인은 특히 한 권의 책을 지목합니다. 리씨 부인은 이 책은 가오원치엔이 지은 “조우엔라이의 최후의 몇년간”이라면서, “이 책은 중국의 전 지도자 마오쩌동의 가장 가까운 정치적 동맹자에 관해 새로운 사실을 밝혀주고 미국과 중국의 국교정상화 과정의 내부 사정을 알려준다”고 말했습니다.

리씨는 이 책이 공산당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에 아주 인기가 있다고 말합니다. 리씨는 장사가 잘 된다면서 더 많은 본토 중국인들이 홍콩을 찾으면 장사가 더 잘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몇 달간 본토 중국인 방문자들을 규제하는 규정이 많이 완화됐습니다. 본토인들은 더 이상 미리 정해진 관광단을 따라 도시를 여행하지 않아도 되며, 원한다면 혼자서 다녀도 됩니다.

리씨는 “많은 본토인 손님들은 실제로 정부 관리들이며, 또는 교원들, 학자들, 연구자들, 그리고 역사가들”이라면서, “그중 일부는 책을 사거나 본토 중국으로 반입하다가 적발되지 않을까 두려워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본토인들은 동료나 또는 국경 세관원에게 적발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마우쩌동의 전 주치의가 저술한 전기인 “마오쩌동 주석의 사생활” 같은 책을 사려 하지 않습니다. 이 책은 마오쩌동 주석의 성생활의 은밀한 내용을 폭로하고 있습니다. 또는 중국 공산당에 비판적인 지식인 리션지의 저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홍콩의 중국 대학교의 인류학 교수 죠셉 보스코씨는 중국 본토로부터의 방문자의 소수만이 이 같은 책들에 관심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보스코 교수는 이 책들은 개인들에게 영향을 줄지 모르지만 아마도 일반 대중에게는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미국인들이 죤 F. 케네디 대통령이 재임시 정사를 가졌다는 얘기를 듣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영웅의 평판이 손상된다는 사실을 서글프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지도자들의 당초의 이상과 이미지를 반드시 없애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같은 중국대학교의 사회학 교수 찬 킨만 씨는 이 책들의 영향력은 과소평가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찬 교수는 중국 관리들은 최근의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보다 나은 정보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유혈사태로 끝난 1989년의 톈안먼 광장 친 민주주의 학생 시위를 정부가 진압한 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들 가운데 일부는 특히 중국 정치에 관한 것으로, 관영 언론을 통해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던 때인 1989년의 6.4 운동 같은 사건을 취급한다는 것입니다. 찬 교수는 중국에서는, 당국이 민감한 문제의 토의가 불안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두려워해, 정보와 뉴스를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찬 교수는 홍콩이 모범이 되고 있고, 그것은 중국의 한 도시가 정치와 법 그리고 사회문제를 공개 토론해도, 번영하고 사회적으로 안정될 수 있음을 입증하는 소중한 교훈이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