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정부, 수지여사 석방 압력 수단으로 버마에 새로운 경제제재 부과 - 2003-09-02


미국은 버마에게 강경한 새로운 경제 제재 조치를 취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직물 공장이 문을 닫게 됐다고, 몇 몇 사업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새로운 경제 제재 조치로 현재 구금돼 있는 아웅산 수지 야당 지도자를 석방시키도록 버마 군사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보돕니다.

**********

미국의 새로운 경제 제재 조치로 인해 버마 군사 정부는 필요한 현찰을 얻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은 8월 28일을 기해 모든 버마 물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버마 정부 관리가 소유하고 있는 미국 내 금융 자산을 동결했습니다.

미국 시장은 버마의 공식 수출량의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버마가 미국으로 수출한 직물류, 신발류, 그리고 기타 품목들이 차지하는 금액은 2002년, 3억 5천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미국의 경제 제재의 효과가 버마 경제에 이미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버마의 수도 랑군의 사업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 조치가 발효되기 몇 주 전부터, 미국으로부터의 물품 주문이 줄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결과 버마의 300개 직물-의류 공장의 3분의 1 정도가 조업을 중단했으며 이로 인해 수 만 명의 주로 젊은 여성 노동자들이 실직하게 됐습니다.

버마의 인권 보호 단체인 아세안 네트워크는 더 많은 나라들이 미국의 조치를 뒷받침해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 조치로 버마는 국제 무역에서 필요한 미국 달러 현찰을 갖지 못할 것이라고 아세안 네트워크의 데비 스토싸드 (Debbie Stothard)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경제 제재 초치로 버마 경제가 분명히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무역을 금지하는 것, 즉, 미국으로 버마 물건을 들여 오는 것을 막는 것만이 버마 경제에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의 은행 계좌를 통해서 미국 달러를 송금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도 역시 버마 경제에 해를 주고 있습니다. 버마 정부가 가지고 있는 미국 달러가 점점 바닥이 나 버린다는 말입니다.”

이번에 취해진 조치는 몇 년 전 버마 군사 정부가 민주화 운동가들을 강경 단속하고 난 뒤 미국이 취했던 제재 위에 더해진 것입니다. 새로 가해진 조치들은, 지난 5월, 아웅 산 수지 야당 지도자가 버마 정부에 의해 구속된 것에 대응하기 위해 취해졌습니다. 서방 세계 정부들은, 야당인 “민족 민주 동맹 (National League for Democracy)” 당원들 및 그 지도자, 아웅 산 수지의 석방을 바라고 있습니다.

버마는 자국 경제를 외부 세계로부터 결과적으로 차단시켜 버린 사회주의 정책을 1960년대에 채택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버마 경제의 일부분이 자유화 됐음에도 불구하고 버마는 아시아의 아주 가난한 나라 가운데 하나입니다.

한편, 많은 국가들이 미국 입장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버마의 서민들이 미국의 제재 조치로 인해 고통 받을 것이라고 수라키아트 사티라타이 (Surakiart Sathirathai) 태국 외무 장관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미국의 경제 제재 조치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아주 여러 차례에 걸쳐 미국의 조치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버마는 경제 제재 조치로 민주화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제 제재로 가난한 사람들이 역경에 처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경제 제재 방안을 받아 들이지 않습니다.”

이미 100만 명이 넘는 버마 난민들이 태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 제재 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더 많은 버마인들이 일자리를 찾아 국경을 넘게 될 것이라고 태국의 수라키아트 외무 장관은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