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면 개조작업으로 새로 단장된 뉴욕 자연사 박물관 대양전시관 - 2003-05-26


뉴욕에 있는 미국 자연사 박물관을 방문한 사람들은 이 박물관의 대양관 천장에 매달려 있는 거대한 파란색 고래의 인상적인 모습을 쉽게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아온 이 30미터 길이의 박제 고래는 최근 수정작업이 완성될 때 까지 해부학적으로 정확하지 못했었습니다. 이 고래에 대한 수정작업은 대양관의 잘못된 점을 모두 바로잡기 위한 전면적 개조 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고래와 마찬가지로 새로 개조된 대양 전시관은 해저 세계를 보다 잘 묘사하고 있으며 이 자연사 박물관측의 자연보호관리를 위한 노력을 보다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VOA 기자가 보내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2년 반에 걸친 대대적인 개조사업이 끝난 후 대양 전시관은 그 어느때 보다도 훌륭한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뉴욕 자연사 박물관을 찾는 년간 5백만명에 달하는 방문객들에게 이 대양관 관람은 땅이 마른 육지에 있으면서도 마치 어두컴컴한 해저로 깊숙히 내려가는 듯한 환상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 대양 전시관의 개조사업은 거대한 파란 고래가 1960년대 중반에 전시된 이래 처음으로 단행됐습니다. 뉴욕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 담당자 멜라니 스티아스니씨의 말에 따르면 이 전시관 개조사업은 오랜전에 실시 됐었어야 합니다.

“대양관은 훌륭한 전시관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전시관은 대양을 정확히 반영하지는 못했습니다. 그 사이 30년 동안 우리는 대양에 관해 지구상 생명체의 원동력으로서의 대양에 관해 많은 것을 터득했습니다."

대양 전시관 건설공사는 1922년에 시작돼 마침내 1933년 5월에 일반 관람객들을 위해 개관됐습니다. 스티아스니씨는 당초 대양관은 자연이 인간을 위해 존재한다는 19세기의 관념을 반영하는 것이었다고 말합니다. 즉 고래잡이 산업 또는 진주 채취 활동과 같은 인간이 하는 활동에 촛점을 맞춘 전시관이었다는 것입니다. 스티아스니씨는 이제 개조된 대양관의 전시물들은 해양 생명체에 대한 일반인들의 경외심을 반영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스티아스니씨는 해양 생물학자들이 꾸준히 하고 있는새로운 발견과 보조를 마추기 위해서는 대양관에 매일 최신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1969년에 파란 고래 박제가 전시될 당시 인류는 달을 걷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구상에 생존한 최대 동물인 200톤에 달하는 파란 고래의 생태에 관해서는 사실상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박제품의 눈도 잘못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배꼽도 없었습니다. 분수공도 잘못된 것이었고 완전 조작된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파란 고래 박제품은 역시 수정 작업을 거친 750점의 바다 생명체 모델들과 고선명도의 비데오 영상, 상호반응하는 컴퓨터 스테이션 그리고 멕시코 과달루프 섬에 사는 코기리 물개, 북극곰, 돌고래 등을 포함하는 14개의 실물크기의 입체모형에 둘러쌓여 있습니다. 새로운 전시를 위한 연구 작업의 대부분은 자연 보호 관리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뉴욕 자연사 박물관측의 직접적인 자금 지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야생 고래들을 연구하고 있는 이 박물관의 하워드 로젠바움씨는 파란 고래 모형의 수정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로젠바움씨는 파란 고래가 많은 해역에서 수년에 걸친 맹렬한 고래잡이로 부터 회복됐으나 모든 고래 종류들이 그러한 행운을 갖지는 못했다고 말합니다.

“매우 다양합니다. 일부 고래 종류들은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는 아주 회복이 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대서양의 일부 고래 종류들을 포함한 다양한 고래 종류들은 회복의 조짐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북대서양의 일부 고래 종류는 단지 350마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스티아스니씨와 마찬가지로 로젠바움씨도 오늘날의 과학은 30년전 보다 해양에 관해 훨씬 더 많이 알고 있지만 아직도 지구 표면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전체 해양의 5%만이 탐험됐다고 강조합니다. 사실상 바다는 과학을 꾸준히 발전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뉴욕 자연사 박물관 대양관에 전시된 독특한 물고기 가운데 하나는 인도네시아산 실라칸스입니다. 서방세계 과학은 이 물고기가 7천만년전에 멸종된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실라칸스 한마리가 1998년에 산채로 발견됐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