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레게 음악과 Bob Marley [5/18 음악이 있는 곳에] - 2003-05-19


올해는 레게 음악의 전설이라 불리는 Bob Marley가 사망한지 22주년 되는 해 입니다.

Bob Marley는 국제적 인기 스타가 된 최초의 자메이카 사람으로 자메이카 특유의 음악을 미국 대중음악에 접목 시켰습니다.

그가 추구하던 음악이 바로 레게음악으로, 그는 전 세계적으로 레게 음악을 유행시킨 인물입니다.

레게(Reggae)는 60년대 미국의 리듬&블루스를 답습한 최초의 자메이카 대중음악이 점차 발전하면서 Bob Marley에 의해 현대적으로 개선, 발전한 음악 장르입니다.

레게의 주제이자 핵심은 라스타파리아니즘(Rastafarianism), 즉 라스타 사상입니다.

이것은 서구회된 사회를 떠나 흑인의 천국으로 돌아가자는 뜻으로 백인에 대한 반기이며, 흑인이 능동적 주체가 되자는 운동입니다.

모든 레게 가수들이 다 이 라스타 주의인 것은 아니지만, Bob Marley의 경우 라스타주의 신봉자였고, 또한, 아프리카 인들의 자각과 자존, 그리고 자조를 표방하는 범 아프리카 주의 사상 지지자였습니다.

이런 사상들이 그의 음악속에 표현된 철학이 되었고, 이로인해 Bob Marley는 '레게의 사절'이자 '범 아프리카 주의 문화의 상징'으로까지 표현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그에게 암이라는 병이 찾아왔고, 1981년 5월, 36살의 나이로 요절하는 그 순간까지 Bob Marley의 음반 작업과 공연은 계속되었습니다.

  • 5월 18일 선곡표
  • Bob Marley, [Buffalo Soldier] Bob Marley, [One Love] Bob Marley, [No Woman No Cry] Bob Marley, [Redemption Song] Peter, Paul & Mary, [500 Miles] Platters, [Smoke Gets in Your Eyes] Roy Orbison, [In Dreams] Pat Boon, [April Love] Perry Como, [And I Love You So]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