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국방부, 이라크 대량살상무기 수색 대폭 강화 방침 - 2003-04-18


미국 국방부는 이라크의 대량 살상 무기를 찾아 내기 위한 수색전을 강화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이를위해 전 유엔 무기 사찰 요원 일부를 포함하는 약 천명의 전문가들을 이라크로 보낼 계획입니다.

강도높은 수색전은 주로 민간인들로 구성된 “이라크 조사단”이 수행할 것입니다. 이 조사단은 아직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한 장성이 이끌 것입니다.

국방부 소식통들은 미국의 소리(VOA)기자에게, 이 조사단에는 과학자와 기술자, 정보 전문가등이 포함될 것이며, 화학 및 생물 물질 표본들을 현장에서 분석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조사단에는 또, 이미 이라크에서 무기 수색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미군 제 75 전과 확대 특수 부대원들도 포함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 부대는 대량 살상 무기가 은닉된 것으로 의심되는 장소들로부터 표본들을 채취해 정밀 분석을 위해 이라크 외부에 있었습니다.

확대 강화된 대량 살상 무기 조사단이 언제 이라크로 갈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국방부 소식통들은 이들 전문가중 상당수가 이른바 “위험에 처해서는 안되는 국보급 인물”들이기 때문에 보안이 대단히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방부가 대량 살상 무기 수색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지금까지 어떠한 대량 살상 무기도 이라크에서 발견되지 않은 만큼, 부쉬 행정부가 이라크 전쟁의 주된 명분들 중 하나로 내세웠던 이라크 무장 해제의 중요성을 평가 절하 할지도모른다는 의구심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임이 분명합니다.

국방부의 빅토리아 클라크 수석 대변인은 지난 16일 기자들에게 미군이 대량 살상 무기와 도주한 이라크 지도자들의 수색에 참여하고 있는지에 관한 일부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살펴 보면, 이라크 국민의 국가 재건 착수를 저지하기 원하는 이라크 정권의 잔존물을 계속 일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우리는 대량 살상 무기를 적발해 파기시키길 원합니다. 우리는 그곳에 있는 테러 분자들을 소탕하기 원합니다. 우리는 테러 연계 조직들에 관한 정보를 발견하기 원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라크 국민이 보다 민주적인 정부 형태로 이전하는 것을 돕기 원합니다.”

국방부 소식통들은 “이라크 조사단”이 단순히 화학 무기나 생물 무기를 수색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일을 할 것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소식통들은 이 조사단 단원들이 또한 이라크 내 테러 연계 조직들과 축출된 사담 훗세인 정권이 자행한 전쟁 범죄에 관한 증거를 찾아내는 일에도 참여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국방부 관계관들은 현재의 경우 의혹이 가는 무기 저장 장소나 문서 또는 그밖의 다른 증거들에 가장 먼저 접촉하는 것은 전선의 군인들이라고 말합니다.

이들 군인의 뒤에는 보통 이미 이라크에 가있는 특별 수색대원들이 따라가며, 이들은 수집된 표본들을 조사 팀들에게 보내 정밀 분석을 하도록 합니다.

이라크로 곧 보내질 확대된 새 조사단은 이미 방문 조사가 실시된 일부 장소들에 관한 보완 조사를 벌일 것입니다. 국방부 소식통들은 조사단원들이 또한 미국 정보 기관들이 취합한 “무기 의혹 장소”들에 관한 명단을 완성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밖에도 조사단은 이라크 과학자들의 보고 중에 제시된 단서들이나 그밖의 다른 이라크인들의 제보를 확인하는 활동도 할 것입니다.

도날드 럼스펠드 국방 장관은 17일 국방부 직원들에게 행한 연설에서 자신은 이라크인들이 획기적인 단서들을 제공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직접 어떤 단서들을 찾아낼 것으로는 생각지 않습니다. 그것을 찾아내자면 어디로 가야 할지를 우리에게 말해줄 사람을 찾아내는 것이 사실상의 일입니다. 그것은 이리 저리 돌아다니면서 무엇을 찾아보려는 보물 찾기와 같은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해서 발견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절대 생각지 않습니다. 그런 식으론 유엔 무기 사찰 요원들도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는데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있으리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

럼스펠드 장관은 이라크에서 화학 무기나 생물 무기가 발견될 경우, 미국이 그들 무기를 그 곳에 일부러 묻어 두었었다고 일부 국가나 비판자들이 주장할 것으로 자신이 우려하고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따라서, 대량 살상 무기 조사단은 발견한 증거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범죄 사건에서 증거물을 다루는 것과 매우 흡사한 방식으로 증거물이 유효하도록 조심스럽게 취급할 것이라고 럼스펠드 장관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럼스펠드 국방 장관은 그래도 비판자들이 불신을 산 전 이라크 공보 장관과 거의 마찬가지로 거짓말을 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이 점에 관한한 행정부로서는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