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국방부의 궁극적인 전략은 바그다드 고립화 - 2003-04-06


미국이 주도하는 연합군은 이라크전역에 대한 통제권을 공고히 하는 가운데, 바그다드를 고립시킬 작전을 기획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연합군이 원하는 것은, 바그다드에서 연합군이 유혈시가전에 휘말리지 않고도 사담후세인 정권을 무너뜨리려는 것으로 여겨진다면서 미국의 소리 기자는 미 국방부의 궁극적인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

미국주도의 연합군은 개전이래 지난 2주일 이상 21세기 첨단 무기들의 놀라운 화력을 과시해왔지만 다른 한편으로 연합군의 작전은 바그다드 함락이라는 한가지 목적에 귀결되고 있어 중세기시대 군사 전술에 더 가까운듯 보입니다. 하지만 미국 합참의장인 [리챠드 마이어즈]장군은 그 전술이 재래식 군사 작전이 아니며 더구나 함락이라는 단어는 적합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마이어즈장군은 연합군이 일단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를 고립시키는데 성공한다면 더더구나 그같은 표현은 적합치 않게 될것이라면서 이라크는 연합군의 개입없이 해방된 새로운 국가로 거듭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바그다드가 기본적으로 고립되는 시점에 도달하면 이라크 수도권은 더 이상 기존정권의 통치를 받지 않게 될것이고 바그다드의 상황은 남부 유전지대와 북부지역등 이라크내 다른 나머지 지역의 정세와는 차별화 될것이라고 마이어즈 장군은 말합니다.

이라크내 다른 지역에서는 전쟁이 끝나게 되면 국정 통치기구 구성작업의 일환으로 이라크인들이 스스로 모종의 과도 행정부를 구성하게 될것인데 이는 시간이 걸리게 될것이라고 마이어즈장군은 지적합니다. 그러나 바그다드 시 자체의 상황에 관해서는 도날드 럼즈펠드 국방장관이 이미 설명한 바 있습니다. 전쟁에서 살아남기를 원하는 이라크 군인들이 사담 후세인 정부의 잔존세력에 맞서 봉기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럼즈팰드 장관은 말했습니다.

이라크 지도부는 이미 과거의 행동때문에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을 럼즈팰드 장관은 강조하고 이라크군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라크군 장교들과 일반 군인들은 올바른 행동을 취할 경우 목숨을 건져 이라크의 해방을 도울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사담 후세인의 운명을 따를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의 생명을 건질 것인지를 결단해야 할 순간이라고 럼즈펠드 장관은 지적했습니다. 목숨을 건지기 원한다면 이라크군 병사들은 국제사회의 규탄을 받은 독재자에 봉기해 이라크 해방군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럼즈팰드장관은 프랑스와 러시아등 일부 외국정부들이 평화협상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사담충성파들에게 계속 권력에 메달릴수도 있으리라는 거짓 희망을 제시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합니다. 그런 언급은 이라크정권에 위안이 될 뿐 아니라 현 정권에 대한 군부의 충성을 연장할 수 있는 구실을 제공한다고 럼즈펠드 장관은 우려했습니다. 그러나 협상은 절대로 없을 것임을 럼즈펠드장관은 되풀이 강조했습니다.

한편, 마이어즈 합참의장은 사담 후세인정권의 축출 말고는 그밖의 어떠한 해결방안에 관한 언급도 유혈을 초래할 뿐이라고 강경히 경고했습니다. 다른 정부들이 그런 제의를 하다면 한가지 확실한 것은 전쟁을 더욱 장기화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이라크 민간인과 연합군 사상자들의 수를 더욱 증가시킬 뿐이라는 점이라고 마이어즈장관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위험은 여전히 상존합니다. 럼즈펠드장관은 정권 존속에 대한 한가닥 가냘픈 희망때문에 사담 후세인 정권은 아직까지는 화학무기나 생물무기 사용을 자제했을 수 도 있지만 협상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될 경우 사담은 자제심을 잃게 될런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이라크정권이 그동안 보유해온 무기들을 총동원하지 않으므로써 가능성이 매우 희박한데도 모종의 거래를 타결할수 있지 않을까 희망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들이 그 무기들을 사용하므로써 협상의 여지가 살아져 사담이 살아남을 것이라는 국민들의 생각이 완전히 불식될 것인지 럼즈펠드 장관은 반문했습니다. 연합군이 참혹한 시가전을 벌이지 않고도 사담정권의 마지막 남은 정치적, 군사적 능력을 박탈하려 노력할지도 모르지만 여전히 여러가지 위험성은 상존하고 있습니다.

럼즈펠드장관이 말한대로 사담정권은 크게 취약해졌음이 확실하지만 여전히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할 능력을 갖고 있고 이번 전쟁이 끝나기 직전 마지막 순간에라도, 이라크국민과 연합군 모두에게 더욱더 가공할 치명타를 가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