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이라크 공격 개시 - 2003-03-20


바그다드에서 사이렌이 울리고 새벽의 정적을 뒤흔드는 폭발음이 울렸습니다. 미국은 20일 선별적인 목표물에 타격을 가하면서 이라크 자유 작전(Operation Iraqi Freedom)을 개시했습니다.

미국의 스텔스 전폭기들과 크루즈 미사일들이 오랫동안 경고돼 왔던 이라크 무장 해제를 위한 전쟁의 첫번째 공습을 단행했습니다. 연합군의 한 대변인은 크루즈 미사일과 스텔스 전폭기들을 이용한 이번 공습이 전면적인 공격의 시작은 아니라면서, 구체적인 정보에 바탕을 둔 공습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제프 훈 국방장관은 공습 목표물들은 이라크 고위 지도자들의 모임 장소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라크는 바그다드 교외에서 민간인 1명에 숨지고 다수의 민간인들이 부상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라크는 나중에 쿠웨이트를 향해 2발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라크 미사일들이 미군과 쿠웨이트 군의 전진 기지 부근에 떨어졌다고, 미 국방부 관리들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한 피해나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페이트리어트 미사일 방어 체제가 이라크의 미사일 가운데 한 발을 공중에서 파괴했습니다.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사담 후세인과 그의 두 아들에게 이라크를 떠나라고 요구한 48시간의 마감 시한이 두 시간 지난 후, 텔레비전을 통해 미 전역에 생중계된 대 국민연설을 통해 전쟁 개시를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이라크 해방을 위한 공격 개시는 사담 후세인의 전쟁 수행 능력 제거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텔레비전을 통해 미국 전역에 방송된 연설을 통해, ‘결정적인 무력’이 사용될 것이라고 밝히고, 그러나 이번 군사 작전이 일부에서 예상하는 것보다 더 어렵고 오래 걸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미국과 우방국, 그리고 동맹국들의 국민들은 대량 살상 무기로 평화를 위협하는 불법 정권에 좌우되면서 살아가지 않을 것이라면서, 지금 우리는 그같은 위협에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걸프 지역에 있는 연합군 사령부의 군 관계자들은 바그다드 지역에 대한 미사일 공격은 정보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이른바 ‘좋은 기회’를 이용하기 위한 시도라고 말했습니다. 카타르에 있는 영국군의 한 대변인은 공습이 바그다드 한 지점의 차량 행렬을 겨냥해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공습이 개시된 지 얼마 후, 이라크 텔레비전 방송은 사담 후세인의 성명을 방송했지만, 후세인의 연설이 생방송인지 미리 녹화된 것인지를 판별하기는 불가능했습니다.

사담 후세인은 이라크가 이길 것이라면서, 이라크와 인류가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쿠웨이트 북부에 주둔중인 미국과 영국 군은 명령이 내려질 경우 이라크로 진입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알리샤 류 기자는 현지에 파견된 수 십명의 종군 기자들 가운데 한 명입니다.

알리샤 류 기자는 미군 보병 제 3사단과 기계화 사단이 접경 지역에 있다면서, 이들은 공격 대형을 갖추고 이라크로 진입할 준비를 마쳤다고 말하고, 그러나 언제쯤 지상군 공격이 개시될 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쉬 미국 대통령은 대 국민연설에서 미국은 이라크에서 위협을 제거하고 나라의 통제권을 국민들에게 돌려주는 것외에는 아무런 야심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이번 전쟁이 미봉책이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승리외에는 어떤 결과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