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 아시아 순방에서 큰 성과 없어 - 워싱턴 포스트[미국 신문 헤드라인즈 2-26-03] - 2003-02-26


뉴욕 타임즈:

파월 미 국무장관의 서울 방문소식을 국제 뉴스면에 주요 기사로 실었습니다. 이 기사는 미국이 두 달 동안 중단했던 북한에 대한 구호식량 지원을 재개할 것이라고 파월 장관이 서울에서 노무현 신임 한국 대통령과 만난뒤 발표한 것은 일종의 회유적인 제스쳐라고 전했습니다.

이 기사는 또 미국이 북한에 대한 구호식량 제공을 재개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대북한 식량지원 규모를 지난 해 보다 줄일 의도로 있다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1면의 주요 기사로는 터키가 이라크 전쟁이 발발할 경우 6만 명 규모의 미군 병력이 터키 군사기지를 사용하도록 허용할 태세로 있으나 미군의 터키 군사기지 사용 허용 문제가 터키 의회에서 아직도 통과되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실려 있습니다.

그 밖에 베트남 법정에서 정부의 부정 공무원 155 명에 대한 무더기 재판이 열리고 있는 장면의 사진을 상단에 크게 실었고 미국은 이라크 전쟁에서 체포되어 처벌될 대상자들과 미국에 협력할 이라크인들의 명단을 작성해 놓고 있다는 소식도 1면 중앙에 주요 기사로 실려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의 서울등 아시아 세 나라 순방 성과에 관한 뉴스를 세계 뉴스면에 주요 기사로 실었습니다. 이 기사는 파월 장관이 나흘 일정의 아시아 세 나라 방문을 마쳤으나 북한 핵사태와 이라크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의 전략에 대한 지지를 규합하는데 별로 공식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파월 장관은 25일 취임한 노무현 대통령과 만나 일부 불협화음을 해소했지만 이번 방문을 통해 이라크에 대한 미국의 군사행동 단행이나 북한 해사태에 대한 강경정책에 대한 한국과 중국, 일본의 명백한 지지를 얻는데는 실패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습니다.

1면 주요 기사로 죠지 부쉬 미국 대통령이 이라크의 완전 무장해제 이외에 다른 그 어떤 것도 받아 들이지 않을 것이며 미국과 영국, 스페인이 어제 제출한 2차 결의안이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서 승인되지 않더라도 대이라크 전쟁을 치룰 용의가 있다고 천명한 소식을 머릿 기사로 실었습니다.

이 기사는 부쉬 대통령이 유엔에서 벌어지고 있는 외교술책에 짜증을 내며 이라크에 대한 군사행동에 반대하는 안전보장 이사회 내 다른 이사국들에게 구실을 제공하게 될 이라크의 유엔 무기사찰단에 대한 협력과시용 조치들을 일축해 버릴 것임을 표명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사우디 아라비아가 대이라크 군사행동에 있어서 미군의 사우디 아라비아 군사기지 이용 확대등 협력사항에 미국과 합의했다는 소식과 미국의 오랜 아랍 친구들이 미국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는 소식이1면 주요 기사로 실려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서울을 방문한 파월 미 국무장관이 노무현 신임 한국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한데 이어 노 대통령과 만나 북핵 사태 발단으로 오랜 밀접한 동맹인 한국과 미국간의 오해와 긴장상태를 해소시키는데 성공했다는 소식을 세계뉴스 면 머릿 기사로 실었습니다.

이 기사에는 노무현 대통령이 취임식을 마친뒤 자동차 편으로 시내를 지나가면서 연도에 늘어선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답례하는 장면의 큼지막한 사진도 곁들여 있습니다.

또 북한은 26일, 이라크 전쟁 다음으로 북한이 미군의 군사행동 목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주민들과 군인들에게 전쟁에 대비하라고 독려하고 있다는 소식을 인터넷 판에 올렸습니다.

그 밖에 북한이 24일, 한반도와 일본 사이의 동해상으로 지대함 미사일을 시험발사한 것을 일본 방위청이 알았으면서도 하루가 지난 다음에야 총리와 각의에 보고한 것으로을 들어 답례하는 장면의 큼지막한 사진도 곁들여 있습니다.

북한은 26일, 이라크 전쟁 다음으로 북한이 미군의 군사행동 목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주민들과 군인들에게 전쟁에 대비하라고 독려하고 있다는 소식도 인터넷 판에 올렸습니다.

그 밖에 북한이 24일, 한반도와 일본 사이의 동해상으로 지대함 미사일을 시험발사한 것을 일본 방위청이 알았으면서도 하루가 지난 다음에야 총리와 각의에 보고한 것으로 드러나 정부 관계관들이 당혹해 하고 있다는 소식을 세계 뉴스란의 측면 머릿 기사로 실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한국 대구시 지하철 전동차 방화사건의 사망자수가 182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사고현장에서 추가 유해발굴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는 소식을 세계 뉴스면에 실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이라크 당국이 무기사찰단에게 두 개의 폭탄을 넘겨준 것은 최초의 실질적인 협력을 나타내는 신호라고 유엔의 한스 블릭스 무기사찰단장이 말했다는 소식을 1면 머릿 기사로 실었습니다.

그 밖에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의 아시아 세 나라 순방에서 북한의 핵개발 계획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한반도 지역 국가들의 일치된 연대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별로 진전을 이룩하지 못했다는 소식을 세계 뉴스면에 실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