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대규모 반전시위에도 불구하고 과반수이상 여전히 이라크전지지-美여론조사 - 2003-02-23


미국에서 최근 실시된 여러 여론 조사에서는 응답자들의 절반 이상이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을 권좌에서 몰아내기 위한 군사 행동을 여전히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여론 조사가들은 소수의 반전 지지자들이 전쟁 지지자들보다 훨씬 더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더욱 가시적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지난 주말 전 세계 수백개 도시들에서는 수백만명이 도로들을 점거한 채 미국 주도의 대이라크 전쟁 가능성에 반대하기위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미국 전역에서는 반전시위의 규모가 전쟁 지지 시위보다 훨씬 더 크고 더 소란스러운 가운데 미국의 군사 행동 가능성에 대한 찬반 시위가 연이어 벌어졌습니다.

여론 조사가인 존 조그비씨는 자신의 여론조사 기관이 최근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이라크에 대한 군사 행동을 지지하는 사람의 수가 58%에 달함으로써 과거보다 사실상 더 늘어났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비해 전쟁에 반대하는 사람의 수는 37%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조그비씨는 반전 세력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 전쟁 반대 입장을 보다 강도높게 표출하는 사람들은 주로 투표장에 잘 나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정세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들은 일반 여론을 조성하는데 있어 과반수의 전쟁 지지자들보다 일반적으로 훨씬 더 적극적입니다.”

과반수의 확고한 전쟁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단체들 가운데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규모가 큰 미국 재향군인 단체 [American Legion] 이 포함됩니다. 이 단체의 스티브 토마스씨는 요란하게 전쟁 지지 시위를 벌이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 안보가 최우선 과제가 돼야하는 것으로 [American Legion]은 느끼고 있다고 말합니다.

“ 정부가 할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국민의 신변 안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우리 국민의 안전이 우선적으로 보장되지 않는다면 교육이나 도시 재개발등의 문제들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길이 없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벌어진 반전 시위의 주축을 이루었던 단체는 International ANSWER라고 불리우는 단체입니다. 그러나 비판가들은 이 단체가 국제 사회주의 연맹인, 사회주의 세계 노동당 [Socialist World Workers Party]의 분파라며 그 합법성을 일축합니다.

그러나 전쟁 반대 세력들은 이밖에도 교회 단체나 대학생 재향 군인 그밖의 시 정부 관리들을 포함해 훨씬 광범위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전역, 중소도시와 지방정부 약 100개 지역과 적어도 두개주에서 대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는 자체 결의를 발동시켰습니다.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최근 반전 시위에 대한 반응을 보인 가운데 전쟁에 반대하는 여론은 환영하지만 이들 여론이 자신의 마음을 바꾸도록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무엇보다 우선 시위 규모가 크다고 해서 정책을 변경한다면 이는 일개 주축이된 단체의 의사에 따라 정책을 결정하는 것과 같은 격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부쉬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이 반전 시위자들을 좌절시키지는 않고 있습니다.미 전국 30여개 단체를 대표하는 전국 반전단체들의 연맹인, 전쟁없는 승리 [Win Without War] 의 톰 앤드류스 씨는 행정부의 대 이라크 전쟁 수행 정책을 변경시킬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앤드류스 씨는 이라크 문제를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 회부해 14-41호의 유엔 결의를 추진하도록 미국이 결정을 내린 데는 지난해 가을에 벌어졌던 대규모 반전 시위들이 영향을 끼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앤드류스 씨는 사람들이 집결해 시위를 주최하고 전쟁 반대 의사를 표명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부쉬 행정부는 유엔을 거치기로 정책 결정을 내렸다고 믿는다면서 부쉬 행정부가 즉각 공표할 수 없을지는 몰라도 이제 반전 운동의 정치적 열기를 느끼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앤드류스 씨는 부쉬 대통령의 확고한 입장이 오히려 그 열기를 더욱 가하도록 반전단체 [전쟁없는 승리]를 더욱 고무시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