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도시 물 부족 해결 위해 대규모 수로 건설 착수 - 그러나 찬반 갈등도 심각 - 2003-02-21


중국은 수도 베이징을 비롯한 북부지역 39개 도시의 물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양쯔강등 남부 지역 강들의 물을 퍼올려 공급하는 인공 대수로 건설공사를 작년 12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중국 관리들은 이 사업이 완료되면 중국 북부 건조지역의 물 부족이 해소됨으로써 장기적으로 중국 경제를 견실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인공 대수로 건설이 환경을 손상시키고 재정을 낭비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남북 대수로 건설계획은 완공에 50년이 걸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 수로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마오쩌둥 주석이 1952년에 공산주의 정권을 수립한 직후에 계획됐었으나 실제 공사착공은 지난 해 12월에야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정부의 농촌경제 개발 담당관인 두 잉 주임은 양쯔강의 물을 공급하기 위한 인공 대수로 건설사업의 중요성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인공 대수로 건설계획은 중국의 장래 경제성장에 중대한 관건이 되는 사업으로 중국 북부지역 일대의 심각한 물부족을 해소하는 대단히 효과적인 방안입니다. 이 공사는 중국 남부의 양쯔강과 황허 등 큰강들로부터 세 방향으로 베이징등 북부지역 주요 도시들과 연결됩니다." 중국 수리부의 인공 대수로 건설사업을 총괄하는 장 구오량 주임은 중국의 경제개발에 따른 과도한 수자원 이용과 인구의 급격한 증가 탓으로 북부지역의 물 부족이 심각한 상황에 있다고 지적합니다.

"인공 대수로 건설이 완료되면 남부 지역의 강들로부터 연간 4백억 입방미터의 물을 퍼올려 북부 지역의 39개 도시들과 2백45개 현급 도시 그리고 17개 산업단지의 인구 5천 만명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수로 건설공사의 비용은 1단계에만도 150억 달러에 달하며 총공사비는 5백90억 달러로 책정돼 있습니다.

건설사업의 1단계 공사는 동부 지역 2개 수로의 경우 2007년에 완료되며 중부 지역 수로의 경우 2010년에 완료될 예정이고 전체 건설은 2030년에서 2050년 사이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 대수로 건설과정에서 중부 지역 대수로의 경우 단장쿠 호의 수면이 10년 동안에 14.6 미터 이상 높아지게 됨으로써 침수지역 주민 32만 명의 이주가 불가피하게 됐습니다. 이주 주민들에게는 1인당 4천8백 달러씩 이주비용이 지급됩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주민 이주비용은 양쯔강 상류지역의 삼협 댐 공사에 따른 주로 도시지역 주민 이주비용에 비하면 훨씬 적은 편이라고 관계자들은 강조합니다. 그 까닭은 단장쿠 호 침수지역의 주민들은 대부분이 농민이고 이주민 수도 삼협 댐 침수지역의 경우 110만명에 달했던 것에 비해 3분의 1에 불과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한편, 중국의 세계 최대규모 대수로 건설사업에 대한 비판자들은 대수로 공사가 자연 생태계와 강의 어류 서식에 손상을 주고 수질이 오염되는등 환경파괴가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비판자들은 중부 지역 대수로 건설지역 농민 30여 만명의 강제 이주를 둘러싸고 사회적 불안이 조성될 수도 있다고 우려합니다. 그러나 중국 수리부의 장 구오량 주임은 중국에 앞으로 50년에 걸쳐 어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대수로 건설사업은 큰 변화가 없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중국 관리들은 반세기에 걸친 논의와 검토끝에 이 사업이 꼭 필요한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강조합니다.

중국은 국민 1인당 가용 수자원이 2,300 입방 미터에 불과해 전세계적으로 하위 25퍼센트권에 들어 있을 정도로 심각한 물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대수로 건설에 의한 물 공급 대상인 39개 도시와 245개 현급 도시 및 17개 산업단지등 북부 지역 주민 1인당 가용 수자원은 500 입방 미터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특히 중국 북부 지역의 심각한 물 부족은 장래의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중대한 장애요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공 대수로 건설이 필수적이라고 중국 관리들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대수로 건설사업 관계자들은 수로공사가 완료되면 중국 북부지역의 물 부족이 80 퍼센트까지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