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의 새해 국정 연설 주요 내용 - 2003-01-29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28일 밤 국회상하 양원 합동회의에서 행한 국정연설에서 미국은 이라크가 제기하고 있는 이른바 심각하게 점증하고 있는 위협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또다시 경고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전국적으로 TV방송으로 중계된 이 연설에서 이라크의 지도자 사담 후세인은 유엔을 철저하게 모욕해왔으며 계속해서 유엔무기사찰단을 기만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이 이라크의 핵, 생물, 화학무기 프로그램과 이라크 정부의 테러조직들과의 연계에 관한 정보를 다음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이라크로 부터의 절박한 위협을 기다리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미국인들의 안전과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간주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할 것이라고 말햇습니다.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이 무장해제를 하지않은 채 속임수를 쓰고 있다면서 미국은 내주 유엔에 그 증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28일 국회와 전국민을 향한 국정 연설에서 대이라크 군사 행동 가능성에 대한 국내외 지지를 결집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라크에 대한 전쟁 준비와 행정부내 신뢰 구축 그밖의 행정부 정책들에 관한 부쉬 대통령의 이번 국정 연설은 그의 재임기간중 어쩌면 그 어느 때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이라크의 위협에 대한 세부 내용을 조목조목 열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사담 후세인이 무장을 해제하라는 국제 요구를 무시해 왔다며 이는 반드시 처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쉬대통령은 3개월 전 쯤에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사담 후세인에게 무장해제를 위한 마지막 기회를 주었으나 후세인은 유엔에 극도의 모욕만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의견을 무시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사담 후세인은 지배, 위협, 공격을 위해 대량 파괴 무기를 보유하기 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라크와 테러분자들간에 연루된 증거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콜린 파월 국무 장관이 오는 2월 5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그 증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콜린 파월 장관은 이라크가 유엔무기사찰 요원들을 피해 이를 은닉하려는 기도, 테러단체와의 연관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 이라크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에 관한 첩보 정보를 유엔에 제시할 것이라고 부쉬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부쉬대통령은 미국은 유엔과 이 문제를 협의할 것이지만 사담 후세인이 평화적인 무장해제를 하지 않을 경우 무력으로 무장 해제시킬 것이라는 점을 또다시 분명히 했습니다. 부쉬대통령은 만약 전쟁을 하게 된다면 미군은 모든 힘을 동원해 싸울 것이며 미국은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인들은 심각한 위협이 있기 전에 군사행동을 취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테러분자들이나 적들이 공격하기에 앞서 언제 정중하게 그들의 의도를 밝힌 적이 있었느냐고 부쉬 대통령은 반문했습니다.

그러나 부쉬대통령은 이라크에 대한 군사 공격 가능성에 관해 거론하면서도 북한의 핵무기 개발 계획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략을 사용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자신의 행정부가 평화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북한 주변국들인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등과 공동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부쉬 대통령의 국정 연설이 끝난 뒤 야당인 민주당은 부쉬 대통령의 연두 교서에서 다루었던 대부분 같은 내용들에 관해 공식 논평했습니다. 이 논평을 발표한 게리 로크 워싱턴 주지사는 부쉬 대통령에게 세계 문제들에 접근하는데 있어 다른 나라들과 공동 노력을 계속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로크 주지사는 사막의 폭풍 때나 독일의 나치 위협을 정복하기 위해 자신의 아버지를 포함한 미군이 전쟁을 벌였을 때인 1944년 D데이 때 많은 동맹국들을 필요로 했던 것 만큼이나 2003년 오늘날에도 미국은 동맹국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로크 주지사는 미국이 홀로서기보다는 다른 나라들의 지지를 받을때 훨씬 더 강해진다는 점을 부쉬 행정부는 기억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국내문제와 관련해 부쉬 대통령은 경제를 부추기기 위한 새로운 보다 신속한 세금삭감안의 윤곽을 밝히고 모든 미국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돕기위한 비용이 저렴한 의료보건 계획안을 제시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이밖에도 미국의 에너지 자급자족을 진작시키고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조치들을 촉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