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희망 좌절된 중국의 티베트 화해 정책 - 2002-12-25


일부 티베트 망명자들은, 금년초에만 해도, 중국이 티베트 문제에 대해 화해를 시도할른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티베트 운동가들이 중국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자, 그 같은 희망은 좌절되었습니다. 이시간에는, 중국에 새로 들어선 지도부의 앞으로의 대 티베트접근방안을 전망하고 동시에 지난 한해동안의 사태발전을 재 조명하는 연말 특집보도를 전해드립니다.

워싱톤에 있는 의 소장은, 2002년의 사태발전은 중국 정부가 1959년에 인도로 망명한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 대화를 개시할 태세를 갖추었는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갖게 했다고 말합니다.

“금년 초에 실제로 저명한 티베트인사들을 포함해 일부 티베트 정치 수감자들이 전례 없이 석방됐습니다. 그리고 나서 나중에 가을에 달라이 라마를 대표하는 티베트 사절단이 중국을 방문하는 역사적 사태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티베트문제의 협상을 통한 해결을 위한 회담이 시작될 수 있겠다는 희망이 나오게 됐습니다.”

그러나, 의 워싱톤 지부장 마이크 젠드리직씨는, 이같은 사태발전으로 야기된 낙관론은, 아무런 보장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금년 초에, 달라이 라마의 대표 두 명이 중국과 티베트를 빙문하도록 초청을 받자 아마도 과도한 낙관론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의 방문 몇 주 후에, 중국이 임명한 티베트 주지사는, 중국의 주요 일간지인 중국 신문에게,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 사람들을 대표하지 않으며, 또 티베트에 득이 되는 일은 한 적이 없다면서, 기본적으로 달라이 라마를 규탄하는 강경한 발언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12월 초에, 중국 서남부의 시추안 성의 한 법원은, 일련의 폭파를 일으킨 것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두 명의 티베트 운동가들에게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롭상 돈둡씨는 사형을 언도 받았으며, 불교 성자 또는 라마인 씨는 사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

국제 사회는 중국에게, 이들에 대한 재판이 비공개였으며 이들이 고문중에 자백했을지도 모른다는 이유로, 이들에 대한 사형을 집행하지 말도록 촉구했습니다.

의 처링씨는, 중국 정부가 중국내 티베트인들의 복지를 개선시키기 위해 일했고 영적 문화적 활동을 신장시키는 학교들을 시작했다는 이유로, 텐진 델렉씨에 더 촛점을 두었다고 말합니다.

“불행하게도 중국의 당국이 하고 있는 일은, 티베트 사람들의 복지를 위해 티베트 사람들이 하는 일은, 정치적이며 반 중국 적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텍스트: 처링씨는 이 같은 사형 선고가 유감이라면서, 그러나, 이들은 작년의 전체적인 국면을 지배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장차를 바라다 보면서, 그는 중국의 새 지도자 후 진타오에게 희망을 겁니다.

후진타오는 1980년대에 티베트 담당 공산당 서기로, 1988년의 반 중국 시위의 진압을 주도했고 계엄령을 선포했었습니다. 후진타오가 이제 공산당 총서기 및 앞으로 중국 국가 주석직에 올라 행할 일을 두려워 하는 대신, 처링씨는 티베트에 대한 후진타오총서기의 인식정도가 티베트 문제에 관한 진전을 이루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중국 역사상 최초로, 티베트의 생활 양식에 대해 직접 경험이 있는 후진타오가 중국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중국 지도자 가운데 티베트인들의 감정을 조금이라도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후진타오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기회가 온 것입니다.”

의 젠드리직씨는, 그리 낙관적이 아닙니다. 후진타오와 중국 새 지도부가 티베트 문제를 어떻게 다룰런지를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것입니다. 후진타오 자신이 바로 아직도 지속되고 있는 수많은 강경 로선을 추구해왔다는 점을 [잰드리직]씨는 지적합니다.

“티베트에서의 인권 상황은 아직 참상으로 남아있습니다. 달라이 라마와 어떤 형태로든지 제휴하고 있다는 혐의를 받는 티베트 불교도들의 인권 침해는 계속되고 있고, 티베트의 수도원이나 여승원에서는 재 교육이 실시되고 있어서, 달라이 라마와 어떻게든 관련이 되면 수도원이나 여승원으로부터 축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불교에 대한 통제는, 참으로 매우 엄격합니다.”

일부 관측통들은, 중국이 티베트에 대해 더 관대함을 보인다면, 그것은 2008년 올림픽을 주최하기에 앞서 중국 정부가 국제적 평판을 개선하고자 하는 욕망에 의해 촉발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처링씨는, 중국 정부의 동기와는 관계없이, 중국내 티베트인들의 상황을 개선시키는 그 어떤 조치도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