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외교 통해 북한 핵 계획 중단시켜야' - 위스컨신 핵 군축 계획, 개리 밀홀린 소장 대담 - 2002-10-18


북한은 여러해 동안 핵무기 개발을 추진해 왔다고 스스로 밝혀 전세계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미국 핵 전문 민간단체 “위스컨신 핵 군축 계획”의 개리 밀홀린 소장과 VOA 한인섭 국장과의 대담 입니다.(오디오 첨부)

한: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실토했는데 이같은 사태가 주는 함축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밀: 이것은 1994년 기본 핵 합의가 죽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미국과 북한은 모종의 새로운 이해를 추구할 것인데 그것이 어떤것인지는 분명치 않습니다.

그리고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도 확실치 않습니다. 그들은 아마 농축 우라늄을 연료로 하는 핵 무기를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북한이 그 계획에 성공했는지 여부를 미국정부가 알고 있는지도 분명치 않습니다.

따라서 북한이 우리가 전에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은 핵 폭탄을 갖고 있는지 여부도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한: 북한이 실제로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밀: 글쎄요. 미국 중앙정보국 CIA는 북한이 아마 한, 두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추산해 왔습니다. 이에 관한 우리의 정보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은 실로 유감스럽습니다.

한: 북한은 좀더 강력한 다른 무기들도 개발했다고 밝혔는데 어떤 무기들일까요?

밀: 그것들이 어떤 무기들인지 말하기 어렵습니다. 북한은 아마 화학무기나 생물무기를 개발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 그 가능성이 크다고 나는 봅니다.

한: 현 시점에서 미국과 북한이 북한의 핵문제를 해결할 최선의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밀: 북한과 미국이 이 문제를 해결할 최선의 방안은 북한이 핵 계획 전체를 포기하고 사찰을 허용하도록 하는 체제를 미국의 외교관들이 성사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미국으로 부터 북한이 원하는 지원과 교환해서 이룰수 있을 것입니다.

한: 일각에서는 북한이 미국과 “빅 디일”을 얻어내기 위한 술책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밀: 미국은 이락 사태로 긴박한 상황에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을 이런식으로 다루고 이라크를 저런식으로 다룰수 없습니다. 만약에 그것이 북한의 의도라면 그들은 오산을 했다고 봅니다. 대체로 말해서 북한은 나머지 세계로부터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북한이 팔수 있는 유일한 품목은 핵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보기에 북한은 그 값을 최고로 받아 내려고 노력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