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미지 개선위해 애쓰는 중국, 외국 기자들 티베트 형무소에 초대 - 2002-10-09


중국 관리들은 중국의 티베트 통치와 관련해 많은 비판을 받아 왔으나 국제적 이미지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수십년동안 많은 티베트 정치범들이 수감돼 온 형무소에 최근 언론인들이 초청됐습니다.

VOA 기자가 전류가 흐르는 철조망들과 높은 콘크리트 담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티베트의 드라프치 형무소를 직접 방문하고 보내온 배경보도입니다.

*********************

중국의 티베트 자치구내 라샤에 위치한 드라프치 형무소는, 대체로 평화적인 항의 시위를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안보를 저해했다는 혐의에 대해 유죄판결을 받은 수백명을 포함한 약 9백명의 재소자들을 수감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예순명 가량은 불교 승려들이나 여승들입니다.

중국이 운영하는 티베트 자치구 정부는 중국의 티베트 통치에 대한 비판이나 티베트의 독립에 대한 지지를 범죄 행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권단체들은 정부가 온갖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탄압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티베트 망명 단체들은 이 형무소의 재소자인 여승. 가왕 상드롤씨를 평화적인 반체제 인사에 대한 정부의 야만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한 본보기인 것으로 꼽고 있습니다.

상드롤씨는 티베트의 독립을 지지한 혐의에 대해 3년 형을 언도받고 이 형무소에 수감됐는데, 형무소 내에서 큰 소리로 노래들을 부름으로써 더욱 더 심각한 범죄를 저질렀다고 이 형무소의 루 보 소장은 말했습니다.

루 보 소장은 이 여승 재소자가 반혁명적 노래들을 녹음하고 중국이 지배하는 티베트 정부를 공격하는 구호들을 외치며 형무소의 질서를 어지럽혔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상드롤씨의 형량은 계속 연장되어 당초 3년에서 거의 20년으로 늘었다는 것입니다.

드라프치 형무소의 간수가 철저히 통제된 방문을 하는 외국 기자들을 이 형무소 안의 한 조그마한 구역으로 안내했습니다. 이 형무소의 침상들은 모포들이 포개져 있고 세수 대야들이 일렬로 정돈되어 있는 등 중국 군대의 병영들과 흡사했습니다. 방문객들은 20명내지 30명의 재소자들 만을 볼 수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다 어깨 부위에 백색 띠들이 둘러진 동일한 청색 수의 차림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재소자는 각자 조그마한 걸상에 줄지어 앉아서 아주 조용히 텔레비젼을 시청했습니다.

형무소 간수들은 그 뒤 양탄자들을 만드는 작업실들과 도서실, 강의실 등을 보여줬습니다. 형무소 관계관들은 이러한 시설은 이 형무소의 공정하고 인간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타크나 지그메 상포씨와 같은 티베트 독립 지지자들은 형무소 당국이 재소자들을 다스리기 위해 쇠사슬을 사용하고 있고 또한 고문을 자행하고 있다며 이와 전혀 달리 말했습니다.

올해 74세의 상포씨는 로이터 텔레비젼 방송에서 티베트내 재소자들은 그들의 팔과 목을 쇠사슬로 묶이는데 팔이 부풀어 오를 때까지 바짝 조임을 당한다고 말했습니다. 재소자들은 또한 양쪽 발을 쇠사슬로 통나무에 묶인 채 폭행을 당하기도 합니다. 37년 동안 수감됐다가 풀려난 상포씨는자신의 수감 생활에서 얻은 몇몇 상처들을 이 인터뷰 도중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티베트 망명 단체들은 티베트내 여러 형무소들에서 수십명의 재소자들이 학대행위로 인해 사망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루 보 형무소장은 형무소 내 어떤 사망이든 질병 등 자연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지 학대에 의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형무소 관계관들이 재소자들에게 벌을 주기 위해 폭행을 하거나 독방에 감금하지도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뉴욕에 있는 콜롬비아대학의 티베트계 학자인 로버트 바네트 씨는, 중국이 티베트인들을 거칠게 다루는 것은 티베트에 대한 통치의 고삐를 조금만 늦추더라도 이는 분리 독립을 염두에 두고 있는 다른 소수민족 집단들이 중국으로부터 이탈하는 것을 부추길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인지도 모른다고 지적했습니다. 바네트씨는 중국 당국으로서는 변방의 신장.위구르 자치구내 회교도 위구르족에 대해 특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만일 티베트가 분리 독립을 하게 된다면 다른 모든 지역에서도 똑같은 사태가 연이어 벌어질수 있을 것이라는 도니노 이론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중국 서부의 모든 지역이 이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중국 당국은 한족 이외에 다른 소수민족들이 중국으로부터 분리 독립해 나간다면 전체 영토의 60%를 상실할 수 있으며 따라서 나라 전체가 붕괴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매우 커다란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 군대는 반세기 전에 티베트를 장악했고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중국의 통치에 대항하는 봉기가 실패한 뒤 1959년에 해외로 도주헤 줄곳 망명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는 인도에서 티베트 망명 정부를 수립했고 중국의 통치에 대한 비.폭력 투쟁을 주도해온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중국은 이 인기높은 정신적 지도자가 티베트의 분리 독립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너무 우려하는 탓으로 티베트인들이 그의 사진을 걸어 놓는 것 조차 불법시 하고 있습니다. 다시 티베트내 드라프치 형무소 문제로 되돌아가서, 형무소 관계관들은 재소자들이 기타와 드럼을 치면서 락 음악을 연주하는 장면을 방문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진보적이고 인간적인 교도소로서의 모습을 완성시키려 노력했습니다.

“새 생명”으로 명명된 이 악단의 연주는 그러나 형무소측이 높은 회색 담벽으로 쌓인 형무소 구내에서는 사진촬영이나 녹음을 일체 금지한 탓으로 지금 청취하실 수가 없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