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방문, 솔직하고 유익'-켈리 미국 특사 - 2002-10-05


미국의 제임스 켈리 대북한 특사는 북한에서의 회담이 솔직하고 유익한 것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켈리 특사는, 조지 부쉬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사흘간 북한을 방문한 뒤 5일 서울에 도착해 가진 기자 회견에서, 북한 관리들에게 안보와 인권에 관한 미국측의 우려를 전했다고 밝히면서 이같이 묘사했습니다.

켈리 특사는, 2년만의 첫 미국-북한간 고위급 회담에서 추가 회담에 관한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켈리 특사는 사흘간 평양에 머물면서 권력 서열 제 2위인 김영남, 외무성의 세 고위 관리들과 회담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세종로 정부 종합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켈리 특사는 준비된 성명서만을 낭독했을 뿐 기자들의 질문은 받지않았습니다.

켈리 특사는 이날, 한국의 최성홍 외무 장관과 청와대 관계관들에게 방북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켈리 차관보의 방북 성명 전문

이번 북한 방문 목적은 미국이 가졌던 우려사항에 대해서 북한과 회담을 갖기 위한 것이었다.

북측에 전달한 우려사항에는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북한의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 북한의 미사일 수출, 북한의 재래식 병력 위협, 북한의 인권 유린 상황, 그리고 극심한 인도주의적인 문제와 관련된 상황이었다.

나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고 북한이 지역과 전 세계의 안정, 미국과 이웃국가의 안정, 전 세계의 미래를 위해 이 같은 행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북한이 이런 우려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포괄적인 노력을 할 경우 북미관계는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

한국 정부에게 이같은 방북보고를 했고 내일 도쿄에서 일본 정부에게도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방북하기 전과 돌아온 지금, 동맹국이 해준 조언과 권고에 감사한다.

오랜 관행에 따라 앞으로도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통해 한국, 일본 정부와 대북정책 조율을 이어나갈 것이다.

미국과 북한의 차이를 고려할 때 평양과 솔직한 대화가 오고 갔다고 평가한다.

방북 기간에 4차례 회담을 했다. 첫번째 회합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의 회담이었고, 북한 외무성과 세 차례 회담을 했다.

이번 미국 대표단에는 국무부, 국가안보회의(NSC), 백악관,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일원들이 동행했다.

내가 이번 방북길에 올랐을 때 많은 분들이 예상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미북간의 추후 협상에 대해 아직 합의된 것은 없다. 그리고 대화를 통해 우려를 해소하길 원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워싱턴에 돌아가면 이번 회담 결과를 검토하고 한미 협의를 거친 뒤 추후 행동을 최종결정할 것이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