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보도국장, ‘건설적 반대자 상' 수상 - 2002-06-28


미국의 소리 (VOA)의 보도국장이 지난해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 지도자 물라 오마르와의 인터뷰를 방송하지 말라는 미국 국무부의 압력에 끝까지 굴하지 않은 공적을 인정받아 ‘건설적인 반대자’ 상을 수상했습니다.

안드레 데 네스네라 VOA 보도국장은 27일 미국 외교관들의 노동조합인 미외교협의회(AFSA)로부터 ‘건설적인 반대자’ 상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9.11 테러공격 직후 VOA 기자는 당시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하며 오사마 빈 라덴에게 은신처를 제공하고 있던 탈레반 지도자인 물라 오마르를 인터뷰했습니다.

국무부 관리들은 VOA가 적국의 지도자인, 물라 오마르와의 인터뷰를 방송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VOA 헌장은 미국의 소리 방송의 보도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결국 9월25일에 물라 오마르와의 인터뷰는 전파를 탔습니다. 이 인터뷰 프로그램에는 균형잡힌 보도를 위해서 미국정부 관리들의 발언도 포함됐습니다.

데 네스네라 보도국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VOA의 위대한 자산을 쌓는 데에는 많은 세월이 걸리지만 공정한 보도에 대한 신뢰성은 자칫 일순간에 상실될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데 네스네라 보도국장은 또한 자신은 VOA에서 일하는 모든 언론인들을 대신해서 이 상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