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비 시민권자의 군 복무 안보상 위협 없다'-미 국방부 - 2002-06-24


크게 보도되거나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미군에는 현재 수천명의 외국인들이 복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국인들의 군 복무로 인해 테러 분자들이 군에 침투해 정밀 무기나 민감한 정보 자료를 입수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지난 해 미국 국방부는, 미군에 입대한 외국인의 수가 전체 사병의 4%에 해당하는 근 8천명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방부 관계관들은 이러한 외국인의 미군 복무 허용이 안보상의 위협을 제기한다는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육군 대변인인 라이얀 얀티스 중령은 미국의 소리 기자에게 알 카에다등의 테러 공작 요원이 군에 침투할 수도 있는 가능성은 있으나, 그럴것 같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어떤 일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충분한 안전 조치들을 취해오고 있으며, 이들 조치는 그러한 위협을 최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오래전부터 입증되고있습니다."

얀티스 대변인은 그러한 안전 조치들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무엇보다 먼저 군에 입대하는 모든 비 시민권자들은 미국에서 영주할수있는 영주권자이어야한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다음 세밀한 면접과 경력이나 전력의 점검등 일련의 검색 과정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육군에 입대하길 원할 경우, 모병관과 일대일의 면담을 해야합니다. 또 출신국이 어디고, 경력이나 전력은 어떠한지를 밝히는 등의 문서 작성도 많습니다. 이런 일은 여러 관련 기관들이 보안 점검을 하는데에 모두 이용됩니다."

미국 시민이 아닌 군 복무자의 수는 육군의 경우 6천명 이상에 이릅니다. 얀티스 대변인은 이들 외국인이 미군에 입대하는 동기는 그들을 받아들인 미국에 대한 애국심이나, 교육의 혜택을 받으려는 소망, 직업 훈련, 또는 아마 미국 시민권을 얻기위한 것등 다양하다고 지적합니다.

육군에 입대하는 외국인들은 별도의 부대에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육군에 완전 통합된다고 얀티스 대변인은 말하고, 그러나 이들에겐 비밀 정보의 취급 허가를 요하는 민감한 업무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기밀로 분류된 정보에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또 그들이 미국 시민이 될때까진 비밀 정보의 취급 허가도 받을수 없습니다."

국방부는 이같은 조치들은 공군이나 해군등에서도 똑같이 취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조치들로 외국인 입대자는 전자 기술이나 정보 그리고 특공대 훈련등 대부분의 기술 프로그램이나 전문 업무에는 배제되고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정 입대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육군은 한 하사관이 다른 3명의 모병관 및 한명의 케냐 시민과 짜고 47명의 아프리카인들을 부정하게 입대시킨 최근의 사건을 인정했습니다. 이 사건은 돈을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아프리카인중 20명은, 부정 입대 사건이 적발됐을 때 이미 현역으로 복무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그후 군에서 쫓겨났으며, 한 명은 추방에 직면해 있습니다.

국방부 관계관들은 가상의 알 카에다 공작 요원이 중요한 스파이 활동이나 테러를 가할수 있는 위치에 있을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들 관계관은 또한, 이 가상 공작 요원의 행동이 그의 정체를 노출시키게될 것으로 추측하고있습니다. 예를 들어, 육군은 지난 수년동안 조직 범죄 활동이나, 인종과 종교에 근거한 증오 범죄에 연계된 극단 분자 사병들을 뿌리뽑는데에 힘써왔습니다.

관계관들은 이것이 그렇게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나치 기장을 내걸거나 백인 우월주의, 쿠 클럭스 클란의 티 셔츠를 입고, 또는 한 극단 분자가 흑인이나 유대인 병사들과 같이 복무하기를 거부한 것 등의 여러 사건이 있었음을 인정했습니다.

이들 관계관은 만에 하나 육군에 알 카에다 공작 요원이 있다면, 그는 여성이나 유대인들과 함께 일하길 거부하든가 불평함으로써 그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게 될것으로 추측하고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