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b><font size=3 color=red></b></font><br>새로운 이동 도축시설 미국농민들 환영 - 2002-06-03


미국 축산업계에서는 전국적으로 도축장 시설이 갈수록 줄어드는 가운데 특히 지난 5 년 동안에 거의 20 퍼센트나 폐쇄됐습니다.

도축장 시설 감소로 가장 크게 타격을 받는 것은 소규모 축산 농가들입니다. 도축장 시설이 한 군데라도 폐쇄되면 그 지역의 축산 농민들은 훨씬 더 먼 거리에 있는 도축장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그만큼 더 많이 들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축산 농가들을 찾아 다니며 도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 도축시설 이 개발됨으로써 소규모 축산 농가들의 부담이 덜어질 전망입니다.

미국 서북부의 워싱턴주 죠지아 해협에 위치한 산 후앙 섬의 캐터린과 켄 토마스 농민 부부는 35 헥타르 농장에서 곡물을 재배하면서 소수의 양과 소들을 사육하고 있습니다.

토마스 부부는 뉴질랜드 산 양들을 사육하는데 다 자란 양들을 시장에 출하하려면 한 번에 적게는 10 여 마리, 많게는 5-60 마리를 도축해야 합니다. 그런데 산 후앙 섬들 가운데 이들 축산 농민부부의 농장이 있는 로페스 섬에서 도축장 시설이 폐쇄됐기 때문에 지난 몇 해 동안 270 킬로미터나 떨어진 체할리스 라는 곳에 있는 도축장까지 가축들을 트럭에 싣고 가서 도축을 해야했습니다.

캐터린 농민은 지난 해에 남편 대신 트레일러에 50 마리의 양을 싣고 트럭으로 끌고 체할리스 도축장 까지 가는데 한 나절이 걸렸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도축을 예약하고 도축된 양 고기를 다시 받아서 시장에 출하는데 나흘이나 걸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토마스 부부는 올해엔 자신들의 농장에서 양을 도축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 연방 농무부로부터 유일하게 허가를 받은 이동 도축시설이 산 후앙 섬 일원에서 제공하는 도축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연방 농무부의 축산 담당관으로 이동 도축시설 규정에 관한 감독관인 그레그 셔먼 씨는 이동 도축시설이 아직은 시험단계에 있고 지금까지는 주로 돼지와 양, 염소를 도축해 왔다고 말합니다.

이동 도축시설로 소를 도축한 것은 단 한 마리뿐이었는데 몸집이 큰 소를 도축하려면 장비상의 문제를 비롯해 이동 도축시설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예상치 못했던 몇 가지 문제들이 드러남에 따라 개선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셔먼 감독관은 설명합니다.

그레그 던롭 감독관은 그러나 작은 가축들을 도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덩치 큰 소를 도축할 수 있도록 이동 도축시설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개선되려면 이를 이용하는 축산농민들이 많이 늘어나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나타난 추세는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그레그 던롭 감독관은 강조합니다. 토마스 농민부부의 경우 너무 먼 곳까지 여러 날 걸려서 양을 도축해 봤자 별 이득이 없기 때문에 종종 새끼 양을 출하하곤 했는데 이동 도축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토마스 부부는 새끼 양을 도축해서 레스토랑과 농산물 직매장에 1파운드 당 5 달러 가격으로 출하함으로써 새끼 양을 산채로 출하할 경우 1파운데 50 센트에 불과한 가격에 비해 수입이 열 배나 늘어났다고 던롭 담당관은 설명합니다.

이같은 추세라면 이동 도축시설을 이용함으로써 토마스 부부 같은 축산 농민들의 연간 추가수입이 평균 12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던롭 담당관은 추정합니다.

한편, 이동 도축시설 활용하면 농민들의 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또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이동 도축시설의 활용으로 후앙 섬 지역에서 생산되는 육류식품이 지역안에서 자체적으로 공급되고 소비됨으로써 제한된 여건속에 있는 산 후앙 섬 같은 소규모 지역사회의 안정적인 식품 공급을 위해 외부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