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생산과 신규 주문 증가로 경기 회복에 대한 의구심 불식 - 2002-04-18


미국의 경기침체가 끝났다는 판단에 대한 일부 의구심들은 올해 ¼분기 미국 제조업체들의 생산이 크게 반등하고 신규 주문도 꾸준히 늘어남으로써 이제 어느 정도 불식됐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는 지난달 제조업체들의 생산이 0.8% 늘어남으로써 올들어 석달 연이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생산 증가율은 2년만에 최대폭의 증가이고 2000년 6월에서 지난해 12월 사이의 제조업계 생산 7.6% 감소를 반전시키는 기록입니다.

지금까지 제조업체들은 근로시간당 생산된 상품과 용역의 양을 뜻하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생산을 늘릴수 있었습니다. 미국 제조업계 근로자들의 수는 지난 달에도 감소했으나 취업중인 근로자들은 더많은 시간을 일하고 있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미국경제의 뚜렷한 회복세가 이번 통계의 발표로 재차 확인됐다면서, 콤퓨터와 반도체 및 통신제품의 생산은 올해 1월의 2.1%와 2월의 1.9%에 이어서 3월에도 1.4% 증가함으로써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지난달 전기.개스.석유업계의 생산도 1.6% 늘었으나 광산업계의 생산은 주로 석유 시추의 감소로 인해 1.6%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부문들을 제조업계 전체에 포함시킨 가운데 전반적인 산업 생산지수는 지난달 0.7%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연방 노동부는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가 당초 예상했던 0.5%에 못미치는0.3% 상승에 그침으로써 유가 폭등에 따른 물가상승 우려를 완화시켰다고 이번주에 밝혔습니다.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월과 2월에 각각 0.2%씩 증가했습니다. 취약한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할 때, 소비자 물가지수의 핵심적인 부분은 지난달 0.1% 상승에 그친 셈이었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지난 12개월동안 2.4%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에너지 가격은 지난달에 주유소들에서의 가격이 8% 상승한 가운데 3.8% 상승했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에 대한 이같은 영향은 그러나 일부 다른 부문 물가지수의 하락으로 어느 정도 상쇄됐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 등의 숙박료는 1.6% 하락했고 새차 및 중고차 가격은 석달 연속 하락했으며 전화 서비스 가격도 1.2% 하락했는가 하면 담배 값은 3.5% 하락했습니다. 이밖에 콤퓨터 및 관련 기술제품 가격은 지난달 2.9% 하락했는데, 이들 제품은 지난 1년간 모두 28.7%나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현재 인플레이션. 물가상승율은 2.4%를 기록하고 있고 당분간 인플레이션 위협은 존재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연방 상무부는 또한 주택 신축 착공 건수는 지난달에 7.8% 감소함으로써 연율로 환산해 지난 2월의 178만5천건에서 3월에는 164만6천건으로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그러나 이같은 주택 신축 착공의 감소는 날씨에 일부 기인하고 있다면서 4월에는 반전될 것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올해 ¼분기의 주택 신축 착공 평균 건수는 171만5천건으로 1998년 4/4분기 이후 어느 분기 보다도 높은 수준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식시장도 물가 안정과 함께 반도체 칩 제조업체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와 지엠 자동차을 포함한 몇몇 주요 기업들의 매출 증가 전망으로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인플레이션과 함께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성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의 등락 만으로 정책을 변경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