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도전 받는 벤츠의 명성 - 2002-03-14


값비싼 고급차량의 대명사인 독일 머시디즈 벤츠의 삼각별 모양의 로고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벤즈 자동차사의 이 로고는 벤츠의 명성과 첨단 기술의 상징인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벤츠의 이러한 명성이 흐려지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독일과 미국에서 행해진 몇몇 조사 평가에서 머시디즈 벤즈의 품질과 소비자 만족도가 브랜드의 이미지만으로 얻게되는 수준보다 낮은 평가를 받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기적으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국제 시장 조사 연구소 J.D POWER and ASSOCIATES 의 브라이언 월터 대변인은 머시디즈 벤츠의 품질이 옛날보다 못하다고 말합니다.

머시디즈 벤즈는 아시아산 고급 자동차인 렉서스나 인피니티같은 고급 차종에 비해 품질이 뒤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월터씨는 머시디즈 벤즈의 이러한 품질 하락은 상대적인 것으로서 실제적인 품질의 하락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머시디즈 벤즈는 사실 자동차 업계에서 원하는 품질 향상을 위해 수년간 노력해 왔다고 말하는 월터씨는 품질 향상은 기본적 사항이며 벤츠는 품질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중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렉서스나 인피니티 같은 차종이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어 기술의 기준치를 높힘으로써, 모든 자동차들도 이와 경쟁하기 위해 기준치를 높였으나, 벤즈의 경우는 아직 미흡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머시디즈 벤즈 미국 현지법인 소비자 관리 부국장인 클라우스 울칸씨는 타 회사 차종과의 경쟁이 벤즈 사를 압박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한편 그 외에 또 다른 점들도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울칸씨는 생산라인을 네개에서 열개로 늘려가며 최근 수년동안 대량 생산에 주력했으며, 그러다 보니 이러한 현상이 초래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벤즈는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품질이 최 우선되어야한다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고 말하면서 최고의 품질만이 그 어떠한 목표보다 앞설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벤즈사는 한편 고객들이 벤즈를 구입한 후 만족해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객과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고 울칸씨는 말하고 있습니다.

울칸씨는 벤츠사가 고객들에게 머시디즈 벤츠와 관련된 모든 경험, 이를테면 써비스나 차의 상태, 고객의 느낌등을 아주 적극적으로 물어 본다고 말 하면서 벤츠사는 고객들에게 정기적인 차량정비를 할 수 있게 하고, 차량을 유지할 수 있는 스케쥴도 고객들에게 보냄으로써,고객들로 부터 지속적으로 중요한 반응을 얻을 수 있다고 말 했습니다.

크라우스 울칸씨는 또한 벤츠사가 소비자들의 불만사항들을 재빨리 해결하고 있다고 강조 했습니다.

만일 고객들이 벤즈자동차의 어느한부분 또는 또 다른 어느 부분에 대해 만족스럽지 않다고 말하면 즉시 그 불만사항을 시정하려 애쓴다는 것입니다.

J.D.POWER사의 브라이언 월터씨는 벤즈자동차가 이번 소비자 평가조사에서 낮은 수준을 보인것은 절대로, 독일산 자동차 머시디즈 벤즈의 문제점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월터씨는 앞으로 벤츠사가 몇몇의 아시아산 자동차 브랜드가 갖고있는 몇가지 기능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어떤 근본적 문제점은 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 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결과는 머시디즈 벤추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을 경우 더 이상 고급 자동차로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자동차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게 됨으로써 더 이상 벤츠가 최고 명성의 고품격 차로 남을 수는 없게 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