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보스턴 대학 학생회, 북한 인권 강연회 잇달아 개최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보스턴 대학(Boston College) 학생들이 북한 인권 운동가들의 강연회를 잇달아 개최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년 사이 미국인이 북한에 억류되는 사태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북한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관심이 더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김영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자유와 진보의 상징적 도시, 보스턴 남부에 있는 보스턴 대학 학생들이 북한 인권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총학생회와 아시안 기독교학생회, 엠네스티 인터내셔널(국제사면위원회) 클럽, 한인학생회는 최근 회의를 갖고 북한 인권 강연회 등 관련 행사를 매달 갖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학의 아시안기독교학생회 간부인 세라 박 씨는 9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최근 1년 사이 북한과 관련해 다양한 뉴스들이 쏟아지면서 학생들이 부쩍 더 북한에 관심을 보여 이런 행사를 계획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 북한이 많이 뉴스에 올라왔잖아요. 로라 링과 유나 리 여기자 억류, 또 이번에 로버트 박 등 일 때문에, 또 핵폭탄 관련한 일 때문에 북한이 뉴스에 자주 올라오니까 학생들이 관심을 많이 갖게 된 것 같아요.”

보스턴 대학은 이미 지난 해 법학대학원 주최로 두리하나 선교회 천기원 목사를 초청해 탈북자 실상을 알리는 강연회 등 여러 행사를 열었습니다.

보스턴 대학은 지난 9일에는 대북 기독교 선교단체인 318 파트너즈의 스티브 김 대표가 ‘쉰들러의 미션’ 이란 주제로 중국 내 인신매매된 탈북 여성들의 실상과 이들의 탈출 이야기, 북한 내 지하교회 등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세라 박 씨는 이번 강연회 등 관련 행사 때마다 많은 학생들이 참석한다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북한의 참혹한 인권 현실에 대해 매우 놀라워한다고 말했습니다.

“되게 놀라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게 정말로 일어나는 일인지 많이 놀라서 저한테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요.”

핵 문제 등 안보 위협대상으로만 인식하던 북한에 상상할 수 없는 인권 탄압이 자행되고 있다는 현실에 학생들이 경악하며 도울 방법을 질문한다는 것입니다.

세라 박 씨는 수단의 다르푸르 등 시각적으로 잘 알려진 국제 인권 문제에는 관심이 높지만 북한에는 생소한 미국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도 행사의 주요 목적이라고 말합니다.

“여러 이슈들이 많잖아요. 다르푸르의 대학살 등 여러 이슈들이 학교에서 많이 얘기하고 그러는데, 우리 북한의 탈북자 상황에 대해서는 잘 모르더라고요. 그래서 한국 학생들 뿐아니라 미국 학생들을 위해 이 일을 알리기 위해 행사를 하기로 결정한 거예요.”

세라 박 씨는 인권에 대해 전통적으로 관심이 높은 보스턴 특유의 도시적 특성과 교내 소수계 학생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인 학생들이 주요 학생 단체 간부로 활동하고 있어 행사를 연합으로 주최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세라 박 씨는 북한 인권 강연회 뿐아니라 학생들이 강사의 대북 인권단체에서 여름 인턴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정보들이 페이스 북 등 인터넷 쇼셜 네트워크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을 보고 되게, 그러니까 저희 관심 있는 학생들이 글을 올리면 다 볼 수 있게 나타나거든요. 몇 사람들이 그 것을 보면 다른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관심 있어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 것을 통해 사람들이 로버트 박이 누구냐고 많이 물어보곤 했어요.”

자신도 지난 여름 뉴저지 주의 한 북한인권단체에서 인턴활동을 했다는 세라 박 씨는 앞으로 서울평화상 수상자인 수전 숄티 북한자유연합 의장과 뉴욕의 대북 기독교 인권단체 ‘PSALT’의 미셀 김 대표 등 다양한 인사들이 학교를 방문해 강연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