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킹 대북인권특사, 다음달 24일 재미한인 이산가족 대표단 면담’


미국 국무부의 로버트 킹 대북 인권특사가 다음 달(2월) 24일에 미국에 사는 한인 이산가족 대표단을 만납니다. 한인 이산가족 대표들은 킹 특사의 요청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만남을 통해, 미국 정부가 재미 한인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국 정부의 대북 인권정책을 총괄하는 로버트 킹 특사와 미국 의회의 이산가족위원회 공동대표인 마크 커크 하원의원, 그리고 미국에 사는 한인 이산가족 대표들이 다음 달 24일 만난다고, 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의 이차희 사무총장이 밝혔습니다.

“24일 수요일입니다. 킹 특사 사무실에서 만나기로 했는데요, 마크 커크 의원이 저희들 하고 함께 합니다.”

이차희 사무총장은 킹 특사 측의 요청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3자 회동은 국무부 대북 특사에게 이산가족문제를 우선적으로 취급하도록 요청하면서 필요할 경우 이산가족문제 조정관을 임명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2010년 국무부 외교 예산안’에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해 말 서명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총장은 미 정부가 현재 한인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 정확한 실상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한인 이산가족들이 처한 현실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산가족들의 고령화와 사망에 따라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이 사무총장은 말했습니다.

“10년 전의 통계는 1년 마다 10% 씩 이렇게 돌아가시는데, 이제는 살아 계시는 분들이 확 줄어 들었고, 살아 계셔도 제 통계에 의하면, 20% 밖에 참여할 수 없는 실정이거든요..”

이 사무총장은 미국 정부가 이번 만남을 통해 한인 이산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북한과의 협상에서 이산가족문제를 적극 제기해 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인 이산가족 대표단이 미 행정부의 고위 당국자를 만나는 것은 지난 2001년 콜린 파월 당시 국무장관을 면담한 이후 9년 만에 처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