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월 2일


1959년 1월 2일 오늘

소련은 최초의 달 탐사선인 '루나 1호' 를 발사합니다. '루나' 는 러시아어로 '달'을 뜻합니다.

이날 발사된 루나 1호는 예정된 궤도를 다소 벗어나긴 했지만, 처음으로 달에 가까이 가는데 성공했습니다. 루나 1호의 달 탐사는 앞으로 달에 착륙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 줍니다.

두해전 소련이 인류 최초의 인공 위성인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한데 이어, 또다시 최초의 달 탐사선인 루나 1호를 발사하는데 성공하자, 미국도 서둘러 아폴로 계획을 추진하게 됩니다. 아폴로 계획은 우주 비행사를 달에 착륙시켰다가 지구로 돌아오게 하는 계획이었습니다.

이후 소련은 루나 2호, 3호를 계속해서 쏘아올리다가 마침내 1966년 루나 9호가 달 표면에 착륙하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3년 뒤 아폴로 계획을 추진해오던 미국은 미국의 우주인, 닐 암스트롱이 달표면에 첫 발을 내딛는데 성공함으로써, 미 소간 우주 경쟁에서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2001년 1월 2일 오늘

중국과 타이완 사이의 여객선 직항로가 반세기 만에 개통됩니다. 타이완 관리 등 190명을 싣고 진먼항을 출발한 '타이우'호는 6km 정도 떨어진 중국 푸젠성 샤먼항에 도착했습니다.

이로써 양안간에 직항, 무역, 우편을 허용하는 통항, 통상, 통우의 이른바 '소3통'이 처음으로 실현됩니다.

대만 국민당 정부는 지난 1949년 공산당에 쫓겨 대만으로 간 후 대륙과의 교류를 금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2000년 5월, 천수이벤 총통 정부 출범 후 소3통을 허용, 52년 만에 양안 직항로가 열리게 된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