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2월 31일


1974년 12월 31일 오늘

중국에 거대한 통일 국가를 건설한 최초의 황제인 진시황의 무덤이 발견됩니다.

이날 중국 중서부에 있는 산시성에서 작업을 하고 있던 한 농부가 땅속에서 진흙으로 빚은 병사 인형을 발견했습니다.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는 병마용이 발견되자, 중국의 고고학 팀은 즉시 발굴작업을 시작, 얼마 후 이것이 진시황의 무덤이라는 것을 밝혀냅니다.

만리 장성을 쌓은 황제로도 유명한 진시황은 황제에 즉위하자마자 자신의 무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약 70만명의 인부가 동원되 만들어진 진시황릉은 높이 120 m에 둘레가 2km 나 되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무덤이었습니다.

또한 무덤 안에는 진시황이 죽은뒤에도 그를 지켜줄, 진흙으로 만든 병마용이 수없이 들어있었습니다.

진시황릉은 이후 1987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됩니다.

1999년 12월 31일 오늘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이 임기가 아직 6개월이나 남은 상황에서 사임을 발표합니다.

옐친 대통령은 "임기 동안 자신이 저지른 실수들에 대해 용서를 빌고, 러시아가 새로운 정치지도자들로 새 시대를 맞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된 이후 러시아의 최고 지도자로서 임무를 수행해온 옐친은, 시장 경제 도입을 비롯한 일련의 개혁, 개방 정책 펼쳤지만, 실패로 돌아가고, 국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8년여 이상 권좌에 있던 옐친 대통령이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져갔고, 결국 1999년 오늘, 사임을 발표한 것이었습니다.

옐친 대통령의 사임 후 당시 총리로 있던 블라디미르 푸틴이 대통령 직무 대행 맡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