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미, 보즈워스 방북 전 북 핵 최종 의견 조율


8일 평양을 방문하는 미국의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가 방북에 앞서 7일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들과 미•북 양자대화의 의제와 앞으로의 대응 방향 등을 최종 점검했습니다. 미-한 양측은 예상되는 북한의 대응을 놓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규환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지난 6일 서울에 도착한 보즈워스 대북 특사는 7일 외교통상부를 방문해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을 예방한 데 이어 6자회담 수석대표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미-북 대화 의제와 논의 방향에 대해 집중 협의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어 청와대를 방문해 김성환 외교안보수석을 만나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보즈워스 특사와 위성락 본부장은 이번 미-북 대화에서 북한에 6자회담 복귀와 9•19 공동성명 이행을 촉구한다는데 의견을 함께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북한이 요구하는 평화협정 논의에 대해서는 미-북 사이에 논의할 사항이 아니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즈워스 특사가 방북 전 한국에 들른 것은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위성락 본부장은 “보즈워스 특사의 이번 일정이 한국을 거치는 것은 한-미가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한국민들과 다른 관계국들에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보즈워스 특사도 “한국에 온 것이 우연이 아니다”라고 동의를 표시하며 한-미 간 북 핵 공조가 잘 이뤄지고 있음을 재확인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와 성 김 6자회담 수석대표 등 미국 대표단 5명은 8일 오전 10시께 2박3일 일정으로 오산 공군기지에서 전용기 편으로 방북길에 오를 예정입니다. 북한 측 대화 상대는 강석주 외무성 제1부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예방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특히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관측통들은 6자회담 재개와 9.19 공동성명 이행과 관련한 미-북 간 입장차가 커 보즈워스 특사의 이번 방북에서 돌파구가 마련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외교통상부의 문태영 대변인은 미-북 양측이 서로 보따리를 풀어놓고 얘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협상이 없다고 얘기를 했을지 모르겠지만 가서 하여튼 북한 얘기를 들어보고 자기네들이 가지고 간 보따리를 풀어놓고 서로 보따리를 풀어놓고 얘기를 하는 거겠죠.”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번 양자대화에서 미-북 양측의 관계정상화 문제가 논의될지 여부에 대해 “북한이 6자회담에 나오겠다고 하면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 문제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 자체로서 제안되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연락사무소 설치는 관계정상화와 관계된 사안인 만큼 협상 목표를 먼저 얘기하고 진전이 있을 경우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가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친서를 갖고 가는지 여부도 관심거리입니다. 한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보즈워스 특사의 친서 소지 여부에 대해 미 행정부 내에서 최근까지 깊이 있게 논의한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친서 소지 여부는 현재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업무를 지원하는 전문가 그룹이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 입니다.

“그것을 이 자리에서 얘기를 해도 되는지 모르겠는데 방한할 예정입니다. 그 정도만 컨폼 해드리겠습니다.”

안보리 제재위 전문가 그룹의 한국 방문은 지난 10월 한국 정부가 북한과 관련된 컨테이너 4개를 압수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을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