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미 국방부, 포트후드 총기 난사 조사 착수


미국 국방부가 최근 텍사스 주 포트 후드 육군 기지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한 전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미 의회 역시 이번 사건에 대한 자체 조사에 들어갔는데요, 13명의 사망자를 낸 이번 총기 난사에 대한 미국의 대처 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미 국방부가 포트 후드 기지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한 진상 파악에 들어갔다구요?

답) 네,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지난 19일, 불만을 품은 군 장교가 어떻게 13명을 사살했는지에 대한 진상을 밝히기 위해 국방부 차원의 조사를 명령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두 전직 관리들, 버논 클라크 전 해군참모총장과 토고 웨스트 전 육군장관이 지휘하며,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4개 군 모두 조사대상에 포함됩니다. 조사단은 앞으로 45일 간 조사를 벌인 뒤 보고서를 제출하며, 이후 약 4-6개월 간에 걸쳐 좀 더 구체적인 조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보안이 철저한 군 기지에서, 그것도 한 낮에 그 같은 참사가 벌어져 미국민들의 충격이 컸는데요?

답) 그렇습니다. 지난 5일 포트 후드 기지 정신과 군의관으로 일했던 니달 말리크 하산 소령이 기지 내에서 총기를 발사해, 군인 12명과 민간인 1명이 사망했습니다.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참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사건의 경위를 철저히 밝혀내도록 지시했습니다.

) 미 의회에서도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요?

답) 그렇습니다. 의회는 이번 사건을 막을 수 있는 사전 징후들이 많이 있었다며, 행정부에 전면적인 조사를 요구해 왔습니다. 게이츠 국방장관의 말을 잠시 들어보시죠.

//GATES ACT// "THE WHOLE PURPOSE…"

게이츠 국방장관은 과실이나 문제가 있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이번 조사의 목적이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이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조사관들이 위협을 식별하는 과정에서 결함이 있었는지를 살피고, 군인들에 대한 평가와 고용과 관련한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평가하며, 국방부의 보안 절차와 대규모 비상 사태에 대처하는 능력을 조사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 미 의회도 자체적으로 포트 후드 사건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답) 그렇습니다. 미 상원 국토안보위원회가 19일 진상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국토안보정부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조셉 리버만 상원의원은, 의회가 자체 조사를 실시할 의무가 있다며, 이번 조사는 총기 난사 사건을 막기 위해 정부 기관들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총기를 난사한 니달 말리크 하산 소령의 범행 징후라던가 범행 동기 등에 대해서는 현재 어느 정도 밝혀졌습니까?

답) 하산 소령은 군 생활에 불만이 컸으며, 좋지 못한 활동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산 소령은 또 예멘에 거주하는 이슬람교 과격 성직자와 접촉했던 것으로 전해졌고, 수많은 과격분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파키스탄 내 개인들과 단체들에 돈을 보냈을지 모른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 정신과 군의관으로서 하산 소령이 받았던 스트레스가 일부 범행 동기가 됐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답) 그렇습니다. 하산 소령은 아프가니스탄이나 이라크에서 전투에 대한 심리적 충격을 받고 돌아온 군인들을 상담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영향을 받았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하산 소령은 사건 직전 아프가니스탄 첫 파병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 실제로 직접 전투에 참가한 군인들 뿐 아니라, 이들을 치료하는 군의관들도 비슷한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라는 얘긴가요?

답) 전투 중 있었던 긴장과 불안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마치 자신이 경험한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는 것인데요. 이와 관련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지는 상당수 정신과 군의관들도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 할 처지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게이츠 국방장관은, 조사관들이 국방부가 전투에서 정신적, 육체적 상처를 입은 군인들을 치료하는 이들에 대한 지원을 충분히 하고 있는지도 살펴볼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의 말입니다.

//GATES ACT// "I CAN'T IMAGINE THE…"

게이츠 장관은 의료진들이 일상 업무에서 받는 부담감을 상상 조차 할 수 없다며, 업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있어 국방부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또 이번 조사에서, 군 관계자들이 하산 소령이 폭력의 조짐이 있다는 것을 간과했는지 여부를 살펴볼 것이라며, 만약 그렇다면 이들에게도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웃트로: 텍사스 주 포트 후드 육군 기지의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해 미 국방부와 의회가 각각 전면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