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속 지구촌] 우크라이나 편 (2)


미국 내 다양한 민족들을 만나보는 시간, 미국 속의 지구촌 입니다. 김현숙기자 함께 했습니다.

문) 지난 시간에는 우크라이나에서 온 이민자들 만나봤었죠. 옛 소비에트 연방국 중 하나였던 우크라이나는 1991년 독립 당시, 서방세계와의 공조를 통해 핵 문제를 해결했고 또 그 이후 민주주의의 정착 과정에서 혁명이 있기도 했던 나라인데요, 이런 우크라이나의 변화를 외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했던 이들이 바로 미국에서 살고 있는 우크라이나 이민자들임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답) 네, 미국에는 현재 약 백 만명 정도의 우크라이나 인들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요, 1900년 대초 경제적인 이유로 온 이민 초기 세대도 있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39년 이후, 전쟁을 피해 많은 이들이 미국으로 건너오게 됩니다.

우크라이나 이민자들에 대한 정보를 찾던 중 지난 주에 소개해드렸던 영화 감독 슬라브코 노이크치씨가 제작에 참여한 기록영화 “eye on” 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우크라이나 이민자들의 정체성 문제를 다룬 이 영화는1976년대 제작된 기록 영화로 미국 내 우크라이나 인들의 발자취가 담겨 있었습니다.

답) 우크라이나 이민 1세대들의 애환과, 러시아 치하에서 탈출한 망명가를 도운 이민자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었던 이 영화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이민 2,3 세대들을 위한 우크라이나 주말 학교였는데요, 이미 1970년대부터 우크라이나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우크라이나 학교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전통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었는데요…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