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미 타이어 관세 논쟁 WTO 상정


중국산 타이어 수출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간 분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산 타이어에 추가 관세 부과하기로 결정했으며 중국은 미국의 이 같은 조치를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논의하자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중국은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여 조치를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논의하자고 요청했습니다.

중국 상무부의 야오지안 대변인은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조치 문제를 세계무역기구, WTO에서 논의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야오지안 대변인은 중국으로선 미국이 긴급 수입제한조치를 남용하는 것으로 본다면서 세계가 아직도 금융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잘못된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WTO회원국인 중국과 미국간 협정의 조항에 입각해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추가 관세부과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백악관 당국은 밝히고 있습니다. 양국 협정의 조항에 따라 미국은 중국산 타이어 수입에 대해 미국 업계가 적응할 시간을 갖도록 중국산 타이어 수입증가를 늦추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타이어 문제가 미,중, 두 나라의 전면적 무역 분쟁으로 번지는게 아니냐는 우려를 가라앉히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국 외무부, 허야페이 부부장은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미국의 추가 관세부과 조치에 대해 보다 강경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허야페이 부부장은 미국의 조치는 명백한 보호무역주의 사례라고 주장하면서 이는 미,중 두 나라의 이익에 대한 손상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허야페이 부부장은 또 중국은 미국 피츠버그에서 열릴 예정인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에서 세계 지도자들이 새로운 보호무역주의 조치를 취하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는 다짐을 확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타이어 도매업체들은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추가 관세부과는 타이어 가격의 인상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산 타이어에 첫 해에 35 %, 2년 째에 30 %, 3년째에 25 %의 관세를 추가 부과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미국의 현재 관세는 4 %입니다.

중국정부 관리들은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부담을 증대시키는 등 악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미국에 수입된 중국산 타이어는 4천6백만 개, 3천3백77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04년에 비해 세 배나 늘어난 것입니다.

중국의 WTO 논의 요청에 따라 미국과 중국 두 나라 대표들은 60일 동안 협상을 통한 분쟁해결을 모색하며 분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중국은 WTO 분쟁 조정 위원회에 미국 조치에 대한 공식 조사와 판결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