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9월 15일


1935년 9월 15일 오늘

독일의 나치스 전당대회에서 역사상 최고의 악법으로 손꼽히는 뉘른베르크법이 공포됐습니다.

히틀러에 의해 고안된 이 뉘른베르크법은 '독일에 거주하고 있는 유대인들의 독일 국적을 박탈한다', 그리고 '유대인과 독일인은 결혼할 수 없다'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뉘른베르크 법으로 인해 유대인들은 선거권과 공직 취임 권을 박탈당했고, 상업 활동도 금지됐습니다. 또한 유대인이 독일인과 관계를 가질 경우, 이는 독일 혈통을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돼 사형에 처해지기도 했습니다.

뉘른베르크 법은 후에 독일 나치스가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하는 법적 근거가 됐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1950년 9월 15일 오늘

미국의 맥아더 장군의 지휘아래 인천 상륙 작전이 개시됐습니다. 3개월 전 북한 공산군은 남북 군사 분계선인 38 선을 넘어서 남한에 기습 공격을 단행했고, 남침 3일 만에 서울을 점령합니다.

이에 미국의 해리 트루먼 대통령은 한국에 원조를 감행하겠다고 발표하고, 이어 UN 안전 보장 이사회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이어 미국 해병대를 포함한 국제 연합군이 한국에 투입됐고, 1950년 오늘 맥아더 장군의 지휘 아래 인천 상륙 작전이 시작된 것입니다.

이날 한국과 미국 해병은 월미도에 상륙, 북한 공산군에 대대적인 포격을 가했고, 작전 개시 2시간 만에 월미도를 점령했습니다.

이어 한국과 미국 군은 전면적인 공격을 감행해, 인천을 점령하는데 성공하고 작전 개시 10일 만에 서울을 수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날인 9월 26일, 한국 해병대가 중앙청에 태극기를 게양함으로써 인천 상륙작전은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인천 상륙 작전은 서울 수복뿐 아니라 북한군의 병참선을 차단해, 6.25 전쟁 초기의 수세에서 벗어날 수 있는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