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8월 31일


1997년 8월 31일 오늘

영국의 다이애나 왕세자비가 교통사고로 36년의 짧은 생을 마감했습니다.

이날 새벽, 다이애나는 연인 도디 알 파예드와 함께 승용차에 올라탔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뒤를 파파라치들이 쫓아오자, 운전사는 이들을 따돌리기 위해 과속했고, 그러다 그만 에펠탑 인근 알마 다리 터널의 중간 기둥과 벽을 차례로 들이 받은 것이었습니다.

파예드는 그 자리에서 사망했고, 다이애나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4시간 만에 숨을 거뒀습니다.

1981년,영국의 찰스 황태자와 세기의 결혼식을 올리며 온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온 다이애나는 하지만 한 해전인 1996년 찰스 황태자와 이혼하게 됩니다.

다이애나는 이혼 후 런던 헤롯 백화점 소유주의 아들이었던, 영화 감독을 도디 알 파예드와 만남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다이애나의 이혼 후 삶은 파파라치들의 표적이 돼왔습니다.

결국 이들의 집요한 추적이 다이애나를 죽음으로 몰고 간 것이었습니다.

1997년 오늘 세상을 떠난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 영국 왕실은 사상 처음으로 국기를 반기로 게양했습니다.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장례식은 일주일 후 치러졌고, 장례식에는 그녀의 죽음을 슬퍼하는 추모의 행렬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1906년 8월 31일 오늘

노르웨이의 탐험가, 로알 아문센이 북대서양에서 북극해를 지나 태평양에 이르는 북서항로를 세계 최초로 횡단합니다.

당시 북대서양에서 북극해를 지나 태평양으로 가는 길은 러시아 북쪽을 지나는 '북동항로' 와 캐나다 북쪽을 지나는 '북서항로' 두 갈래가 있었습니다.

그 중 북동항로는 1879년 핀란드의 탐험가인 노르덴시욀드에 의해 발견됐고, 남은 건 북서 항로 개척뿐이었습니다.

북서 항로 개척을 위해 15세기부터 많은 탐험가들이 노력했지만, 이들은 모두 실패했고, 목숨을 잃은 사람도 부지기수 였습니다.

하지만 아문센은 1903년 탐험가 난센의 조언을 받아 북서 항로 탐험을 계획했고, 같은 해 9월 아문센은 캐나다 북부의 킹윌리엄 섬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3년 간의 준비 끝에 1906년 7월 킹윌리엄 섬을 떠난 아문센은 북극의 얼음과 50일 동안 사투한 끝에, 1906년 오늘, 북태평양에 위치한 캐나다의 놈항에 도착했습니다.

이로써 아문센은 세계 최초로 북서항로 개척에 성공하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