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할 것’


한국 정부가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27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유엔 기구를 통해 지원하되, 북한의 영유아나 질병과 관련한 지원은 민간기관을 통해서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현인택 통일부장관은 27일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 장관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간담회에 참석한 한나라당 홍정욱 의원이 전했습니다.

특별히 첫째로 유엔 기구를 통한 지원을 할 것이다 말씀하셨고 둘째로는 민간기구를 통한 지원, 거기에서는 순수한 인도적 목적을 지난 지원이라는 말씀을 하셨거든요. 정치적 이념적인 색채가 배제된 예를 들자면, 장관이 예를 드신 건 영유아, 임산부, 질병관련 이와 같은 인도적 지원은 할 것이다. 그렇게 말씀하셨죠. “

현 장관은 그러나 지원 재개 시점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고 홍 의원은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현 장관의 발언에 대해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정부의 기본원칙을 밝힌 것으로, 쌀과 비료 지원이 아닌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언급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대규모 식량과 비료 지원은 대규모 재원이 필요해 남북 당국 간 협의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며 “현재로선 세계식량계획 WFP를 통한 대북 식량 지원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또다른 정부 당국자는 “한국 정부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시급한 인도적 사안으로 보고 있는 만큼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이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어 “민간단체를 통한 지원도 영유아 이유식이나 의약품 등 취약계층 위주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우선적으로 유니세프와 국제적십자연맹, 세계보건기구 등을 통한 간접 지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현인택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북한의 유화적인 태도에 대해 “벼랑 끝 전술로 국제사회를 압박해 보상을 받아오던 북한이 2차 핵실험 이후 미국과 한국의 대응이 예상보다 강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입장을 바꾼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한이 식량난에 봉착하고, 현금도 감소하는 등 경제 상황이 어려운 것 도 한 이유”라고 덧붙였습니다.

현 장관은 아울러 최근 북한 조문단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달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메시지에 대해 “남북정상회담 관련 사항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조문단은 조의를 표명하러 왔고, 사전에 남측 당국자와 협의가 없었다”며 “정상회담을 거론할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습니다.

현 장관은 이밖에 “지난 22일 회담에서 북한의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앞으로 남북관계는 당국 간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북한에 억류된 지 1백 36일만에 석방된 현대아산 직원 유성진 씨에 대한 "석방 대가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