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탈리아 총리 리비아 방문 강행 예정 


실비오 베루스코니 이탈리아총리는 이번주중, 무마르 가다피대령 과 만나기 위해 예정대로 리비아 를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주 스코틀랜드에서 인도적 선처로 석방된 팬암항공기 폭파 범이 리비아에 귀국해 영웅적 환대를 받은데 대해 국제사회가 격분하는 가운데 이탈리아 총리는 이미 계획된 리비아방문을 강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실비오 베루스코니 이탈리아총리는, 이탈리아와 리비아사이의 이민과 보상협정 타결 일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오는 30일 리비아 지도자, 무마르 가다피대령과 만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말기 암환자로 스코틀랜드의 인도적 선처로 지난주에 석방된 패남 여객기 폭파범이 귀국해 따스한 환영을 받은 것을 둘러싸고 영국과 미국에서 격분이 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비아방문계획은 예정대로 추진된다는 것입니다.

프랑코 프라티니 이탈리아외무장관은 가다피대령이 아프리카 연합의 의장이고 또 이민문제들에 관해 이탈리아와 협조하고 있기 대문에 베루스코니총리의 이번 방문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며 총리의 리비아방문을 둘러싼 논난을 일축했습니다.

지난 5월에 발효된 이탈리아와 리비아간의 이민협정은 이탈리아로 향하다가 공해상에서 적발되 는 이주자들은 리비아로 되돌려 보내도록 규정했습니다. 리비아는 아프리카해안을 떠나는 이주자들의 주요 출발지점입니다.

이탈리아의 그러한 새 이주자 정책에 힘입어, 이탈리아 남부, '람피두싸' 섬에 도착하는 아프리카 이주자들의 수가 급격히 줄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리비아항구를 떠 나 지중해를 건너 이탈리아로 향하던중 해상에서 숨진것으로 믿어지는 73명 이주자들의 비극적 사건을 둘러싸고 이탈리아의 새 이주정책에 대한 비난이 또다시 격화되고 있습니다.

프라티니장관은 유럽으로 향하는 아프리카 이주자들에게 이탈리아가 주요 관문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값비싼 대가를 지불한다고 개탄했 습니다. 이탈리아는 해상에서 발견되는 이주자들의 목숨을 계속 구해주고 있다며 프라타니장관은 유럽연합도 이주자 보호를 위해 한 몫을 해야 한다고 촉구합니다.

프라티니외무장관은 26개 회원국을 거느린 유럽연합은 당연히 보호받을 필요가 있는 이주자유입에 상대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합니다.

베루스코니 이탈리아총리는 가다피대령과 지중해를 사이로 둔 두나라사이의 협조와 이민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탈리아총리는 한때 리비아의 식민종주국이었던 데 대한 보상으로 이탈리아가 약속한 리비아 연안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초석을 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탈리아는 1911년 리비아를 점령해 1930년 대부터 1947년까지 공식 식민통치했고 리비아는 1951년 독립을 쟁취했습니다. 지난해 이탈리아는 보상을 둘러싸고 리비아와의 수년에 걸친 협상을 끝내고 앞으로 25년에 걸쳐 식민통치에 대한 보상으로 50억달라를 지불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가다피대령은 당시, 이탈리아가 식민통치시대의 리비아 양민 살해와 파괴 그리고 탄압에 공식 사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실비오 베루스코니총리는 가다피대령의 집권을 가능케한 쿠데타 발발 40주년 경축 기념일에 이틀앞서 리비아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