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골드버그 조정관, ‘유엔 대북 제재 대상 확대 가능’


유엔은 앞으로도 북한 정부 인사와 기업 등 안보리의 결의에 따른 제재 대상을 계속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 재무부는 어제 (30일) 북한의 조선혁신무역회사를 대량살상무기 확산 관련 기업으로 지정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 국무부의 필립 골드버그 대북 제재 이행 담당 조정관은 30일 북한 측 인사나 기업들이 추가로 유엔 안보리의 제재 대상에 오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골드버그 조정관은 이날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관계자들과 만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제재 대상을 추가하는 일에 관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골드버그 조정관은 특히 북한의 맹방인 중국 정부가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실행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골드버그 조정관은 중국을 비롯한 유엔의 모든 나라들이 대북 제재 이행과 관련해 일치단결해 강한 결의를 보이고 있다면서, 중국의 경우 이미 결과물이 있으며 일부는 언론에 보도됐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주 북한에 밀반입되려된 전략 금속물질 바나듐을 압수했으며, 중국의 한 철강업체는 안보리의 제재 대상에 오른 북한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와의 협력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 재무부는 30일 북한의 조선혁신무역회사를 대량살상무기 확산 관련 기업으로 지정하고 미국 내 자산동결과 금융 및 상업 거래 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재무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조선혁신무역회사는 이미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고 있는 조선영봉종합회사가 소유 또는 통제하고 있으며, 조선영봉종합회사는 북한의 군수품 구매와 무기 판매에 관여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실의 애덤 주빈 실장은 미국은 앞으로도 계속 관련 대상을 찾아내고 제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