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속의 지구촌] 이탈리아 편 (2)


문) 미국 내 다양한 민족들을 만나보는 시간, 미국 속의 지구촌 입니다. 김현숙기자 함께 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답) 안녕하십니까?

문)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도 미국에서 살아가는 이탈리아 이민자들 만나봐야죠? 1800년대 후반, 이민 초기만 해도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또 인종차별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미국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이탈리아 이민자들 이었는데요, 오늘은 또 어떤 모습을 만나게 될 지 궁금하군요?

답) 이탈리아는 르네상스 즉 문예부흥을 주도한 나라로 예술과 인문학에 있어 전세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는데요, 하지만 초기 미국 이민자들에게 있어서 이런 역사적, 문화적 자부심은 그렇게 큰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당장 언어가 다르고 문화가 다른 나라에서 살아남아야만 했기에 이탈리아의 것 보다는 미국의 것을 익혀서 빨리 미국인이 되어야만 했죠. 그런데 시간이 흐르고 이민 2세대가 넘어가면서 다시 자신들의 뿌리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민 2,3세대들의 뿌리 찾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하죠.

답) 지난 6월 28일 워싱턴 디씨에서는 ‘Festa Italiana’ 즉 이탈리아 거리 축제가 열렸는데요, 이 곳에서는 이탈리아 출신의 가수, 성악가들의 무대가 마련돼서 이탈리아 노래 칸초네와 오페라 아리아를 감상할 수 있었구요, 이탈리아 전통 교예단의 멋진 공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소리도 한번 담아와 봤는데요. 무슨 소리 같은세요?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