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 정부, 사이버 공격 대응 비상


한국과 미국의 주요 인터넷 사이트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이 오늘 (9일)로 사흘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내에서는 이번 사태와 북한과의 관련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한국과 미국 정부기관과 주요 민간기관 등을 표적으로 컴퓨터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는 사이버 공격이 연일 계속되면서 두 나라 정부 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9일 한국의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 따르면 분산서비스거부 즉 ‘디도스’(DDoS)로 불리우는 사이버 공격이 8일엔 국가정보원과 행정안전부 등 정부기관과 금융기관 등 16개 사이트에, 그리고 9일엔 국회와 국방부 외교통상부 국민은행 등 사이트에 가해졌습니다.

앞서 7일엔 미국과 한국의 정부기관과 주요 민간기관 등 26개 사이트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습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서비스가 정상복구 됐지만 9일 저녁 6시 현재 국가정보원과 주한미군 등 일부 사이트는 여전히 접속이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디도스 공격이란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자가 실제보다 훨씬 많은 것처럼 가장해 사이트 처리용량을 초과시킴으로써 접속장애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한국 내에선 이번 사태와 북한과의 관련성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국가정보원은 8일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에게 개별브리핑을 통해 이번 공격의 배후에 북한 또는 북한 추종세력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9일 열린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은 “이번 사이버 공격은 한국의 체제에 대한 공격이며 안보를 위협하는 도발 행위”라고 말해 한국 정부가 이번 사태를 체제 음해세력의 소행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북한 배후설에 대해 한국 국방연구원 차두현 박사는 미국과 한국의 주요 정부기관을 포함한 수십 개 사이트를 동시에 공격할 동기와 능력 등을 감안했을 때 가능한 추측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 결과적으로 한-미 양국에 대해서 각국마다 거의 20개 사이트를 동시 공격할 수 있는 규모라든가 또 세칭 이 것이 정부 주요기관들이거든요, 포함된 것들이…

북한은 현재 인터넷을 수단으로 대남 대미 첩보를 수집하고 전산망을 교란하는 사이버전 전담부대인 1백 여명 규모의 ‘기술정찰조’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특히 지난 달 27일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를 통해 미국이 주도하는 사이버전인 ‘사이버 스톰’에 한국이 참여하려는 것을 비난하며 “그 어떤 고도기술 전쟁에도 다 준비돼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배후설에 대해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야당인 민주당의 박영선 의원은 국가정보원의 보고 내용과 관련해 “2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는 사이버 테러 배후세력이 북한 또는 종북세력인 듯 하다는 내용이 있었지만 모두 추정된다는 것에 불과해 이 시점에 보고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한국 국가정보원은 추가 사태에 대비해 국가전산망 보안관제를 강화하는 한편 24시간 신속대응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는 디도스 공격을 일으키는 악성코드가 심어진 사이트를 추적 중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