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와일더 전 백악관 국장, ‘미, 지난 연말부터 북한 후계 작업 파악’


미국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해 12월부터 셋째 아들인 김정운에게 권력을 물려주는 후계 작업에 착수한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전직 백악관 관리가 말했습니다. 부시 행정부 시절인 2004년부터 5년 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 국장을 지낸 데니스 와일더 씨는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만일 김정일 위원장이 2-3년 안에 사망할 경우 김정운은 끝내 권력을 잡지 못할 수도 있다"며 "이 경우 김정일의 매제인 장성택이 권력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워싱턴의 브루킹스연구소 방문연구원으로 있는 와일더 전 국장을 최원기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 김정일 위원장이 셋째 아들인 김정운을 후계자로 지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북한이 언제부터 후계 작업에 착수했습니까?

답)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8월에 뇌졸중으로 쓰러져 석 달 간 자취를 감췄는데요, 이후 지난 연말 건강을 회복해 현지 지도를 다니는 등 국정 일선에 복귀했습니다. 북한은 이때부터 후계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어 북한은 올 1월부터 후계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이 권력 승계 작업에 착수했다는 것을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후계 문제는 처음부터 김정일 위원장의 머리 속에 입력돼 있었던 것이고, 김 위원장은 지난 해 8월 뇌졸중이 발생하자 이를 계기로 후계 작업을 서둘렀다고 생각합니다.

) 미국이 어떤 경로를 통해 북한의 권력 승계 움직임을 파악했는지 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죠.

답) 북한은 8월에 김정일 위원장에 쓰러진 뒤 몇 달 간 상당히 조용했습니다. 그러다 연말부터 후계 작업에 착수했는데요. 우리는 노동신문을 비롯한 북한의 문헌자료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신문은 김정일 위원장의 생일인 지난 2월 16일에 사설을 실었는데요, 이 사설은 '백두의 혁명전통 계승'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것이 북한의 3대 세습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 김정일 위원장이 왜 군부 인사나 당 간부 대신 아들을 후계자로 지명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북한은 그동안 김일성-김정일로 이어지는 혁명의 전통을 상당히 강조해왔습니다. 또 사실인지 모르지만 김정운은 자신의 아버지인 김정일과 상당히 닮았다고 합니다. 이 역시 김정운이 후계자가 된 한 이유가 될 수 있었겠죠.

) 한가지 의문은 올해 26살인 김정운이 과연 권력을 잡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인데요?

답)상당히 어려운 질문인데요. 김정일 위원장 자신도 그 점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김정일은 지난 4월에 국방위원회를 개편하면서 자신의 매제인 장성택을 국방위원회에 포함시켰는데요, 이는 장성택을 김정운의 보호자 겸 후견인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어떻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기는 힘듭니다.

) 만일 김정일 위원장이 2-3년 안에 사망한다면 김정운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답)만일 김정일 위원장이 몇 년 안에 사망한다면 김정운은 끝내 권력을 잡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사태가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일단 장성택을 주목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그 당시 장성택이 어느 정도 권력을 잡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만일 장성택이 상당한 권력을 갖고 있다면, 그가 군부를 장악해 권력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성택의 권력이 그에 못 미칠 경우 그의 운명도 장담하기 어려울 겁니다.

) 장성택 얘기가 나와서 말입니다만, 지난 해 8월 김정일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석 달 간 종적을 감췄을 때, 국정을 장악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답) 당시 김정일 위원장의 매제인 장성택이 국정을 장악하고 일상적인 정책을 결정했다고 생각합니다.

) 북한은 지난 연말부터 남한과 미국에 대해 강경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김정운이 후계자로 지명된 것과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답) 북한이 강경한 자세를 보이는 것은 김정일 위원장의 건강 이상과 더 큰 관계가 있다고 봅니다. 지난 해 8월 김정일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졌을 때, 백악관은 북한이 강경하게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북한 같은 1인 독재체제에서 독재자가 쓰러지면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화제를 좀 바꿔볼까요. 현재 북한은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만일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국은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보십니까?

답)만일 북한이 하와이나 괌 같은 미국의 영토를 겨냥해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미국은 이를 요격할 것입니다.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군사적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오늘 평양에서는 억류된 미국인 여기자 2명에 대한 첫 재판이 열렸는데요. 이 문제를 어떻게 보십니까?

답) 그동안 오바마 행정부는 억류 여기자 문제에 대해 상당히 조심스런 입장을 취했는데요. 이번 재판을 계기로 북한이 미국과 대화를 모색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북한이 여기자들을 하루 빨리 풀어줘 가족의 품에 안기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진행자)지금까지 데니스 와일더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 국장으로부터 북한의 후계자 문제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최원기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