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 언론, ‘미국, 주일대사에 존 루스 내정’


일본에서는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어떤 인물을 도쿄주재 대사로 기용할지에 대해 관심이 적지 않은데요, 한때 하바드대학 교수인 조셉 나이 전 국방부 부차관보가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오바마 대통령이 최근 자신과 친분이 깊은 기업 전문 변호사를 내정했다고 일본의 아사히 신문이 오늘 보도했습니다. 도쿄 현지의 차병석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문) 우선 일본주재 미국대사 인선과 관련한 아사히신문 보도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답) 미국 정부는 공석 중인 주일 미국대사에 실리콘 밸리에서 IT (정보기술)기업의 인수·합병 (M&A) 등을 주로 다루는 변호사인 존 루스 (54) 씨를 내정해서 일본 정부에 통보했다고 아사히신문이 오늘 (20일) 보도했습니다. 루스 내정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에 나서기 전부터 자택에서 선거자금 모금 파티를 여는 등 일찍부터 지지해 온 후원자인데요, 뉴욕타임스 신문은 지난 해 8월 그를 오바마 진영의 최대 자금 조달자 중 한 사람이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과는 별다른 인연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일 대사로는 외교 전문가이자 일본통인 조셉 나이 하버드대학 교수(72)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었는데요, 그러나 최종 결정 단계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전문성 보다는 개인적인 친분을 중시해 루스 변호사를 내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조만간 일본 정부의 답변을 들은 후에 루스 변호사의 내정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루스 변호사는 상원의 승인을 거쳐서 주일대사에 취임하게 됩니다. 루스 변호사는 미국 스탠퍼드대학 법과대학 출신으로, 캘리포니아 주 실리콘 밸리에 있는 변호사 사무소에 들어가 현재 최고 경영책임자(CEO)를 맡고 있고, 전문 분야는 기업의 자금 조달과 기업관련법, 기업 지배구조 등이라고 합니다.

문) 또 일본의 산케이신문은 지난 해 가을 일본 조총련계 로켓 기술자들이 북한을 방문한 것에 대해 지난 달 미사일 발사와 연관돼 있지 않느냐는 의혹을 보도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일본의 산케이신문은 어제(19일) 일본에 거주하는 조총련계 한국인 로켓 엔진 기술자 4명이 지난 해 가을에 북한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공안 당국을 인용해서 2008년10월부터 11월까지 이들 조총련계 과학자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경유해서 방북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들은 재일본조선인과학기술협회(과협)의 간부와 고문으로 일행 중에는 과거 도쿄대 생산기술연구소 등에 소속돼 뛰어난 연구 실적으로 미국에서 상을 받은 권위자도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신문은 이들의 방북 시기가 지난 달 5일 강행된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6개월 전이었다는 점에서 공안 당국이 북한 미사일 개발이나 배치와 관련이 없는지 등을 주목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비슷한 소식입니다만, 일본에서 미사일 운반 차량으로 전용될 수 있는 탱크로리를 북한에 불법 수출한 업자가 체포되기도 했다면서요.

답) 네, 일본 효고현 경찰은 미사일 운반 차량으로 전용될 수 있어 북한 등에 수출이 금지된 대형 탱크로리를 북한에 수출한 혐의로 교토의 한 중고차 판매회사 대표(50)를 최근 체포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업자가 거래한 북한의 상사는 대량살상무기 등의 개발 우려가 있는 기업으로 분류돼 일본 경제산업성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는 '조선백호7무역회사'입니다.

북한에 불법 수출된 탱크로리는 강력한 엔진과 새시를 장착하고 있어 무게 10t 이상의 화물도 운반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산업성에서는 대포동 등 탄도미사일 운반에 전용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수출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체포한 일본 업자는 지난 해 1월 중개역인 중국 다롄의 무역회사를 통해서 고베항에서 중고 탱크로리 2대를 한국의 운송회사에 수출하는 것처럼 꾸민 다음 북한의 조선백호7무역회사에 수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업자는 4백만엔을 주고 중고 탱크로리 2대를 구입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문) 조금 다른 얘깁니다만 최근 일본에선 신종 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일부 지역에선 도시 기능이 마비될 사태까지 우려되고 있다고 하던데, 그 소식도 전해주시죠.

답) 일본에선 지난 주말부터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한 신종 인플루엔자의 감염자가 2백명선을 넘어서 오늘 오후 현재 2백38명에 달했습니다. 이같은 규모는 미국과 멕시코, 캐나다에 이어서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은 것입니다. 이들 감염자들은 주로 오사카와 고베가 포함된 효고현에 집중돼 있는데요, 이 때문에 이들 지역의 각급 학교들은 일주일 간의 전면 휴교 조치에 들어갔구요, 주요 기업들도 감염 지역으로의 출장을 금지하는 등 비상태세에 돌입했습니다. 또 거리의 대부분 주민들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고 있습니다.

원래 일본에선 이달 초 처음으로 캐나다로 수학여행을 다녀온 고교생 3명과 인솔 교사 1명 등 4명이 신종 플루 감염자로 확인된 뒤에 추가 감염자가 나타나지 않고 뜸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말에 고베시의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무더기로 신종 플루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변 지역으로 급속히 감염자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발생한 고베와 오사카 지역의 고교생들은 최근에 해외여행을 한 적이 없는 학생들이어서 감염 경로가 확실치는 않은데요, 일본 정부는 해외여행에서 바이러스를 묻혀온 누군가가 공항 검역을 통과해서 주변에 퍼뜨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일본 정부는 신종 플루의 급속한 확산으로 국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이번 독감이 독성이 약해서 치료가 가능한 만큼 최대한 냉정히 대응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