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6자회담 복귀 해야’


미국 국무부의 로버트 우드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 달성은 국제사회의 모든 일원들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는 최근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북 핵 6자회담 참가국들을 순방했습니다.

미국, 한국,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가 참가하는 6자회담은 북한 핵 계획을 제거하기 위한 다자 논의장입니다. 북한이 핵 계획 검증 규정에 대한 합의를 거부한 이후 6자회담은 교착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이후 북한은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찰단과 미국 정부 소속 영변 핵시설 사찰 요원들을 추방하고, 영변의 핵 불능화 활동의 재개 의향을 발표했습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4월 5일 실시된 북한의 로켓 발사를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고 비난하자 핵 활동을 재개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는 12일 일본 도쿄에서, "우리는 대화를 계속할 의지로 있으며 최대한 빨리 협상을 재개하고자 하지만, 그 결정은 우리뿐 아니라 북한측에도 달려있는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미국과 북한 간 직접 대화의 가능성은 크다" 면서 "물론 이는 6자회담 틀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지금까지 6자회담 내에서 다른 국가들도 빈번히 북한과 직접 접촉을 해왔다고 덧붙였습니다.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6자회담에 참여함으로써 많은 이득을 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만일 북한이 진실로 핵 무기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제거할 준비가 돼있다면, 오바마 행정부는 북한과 관계를 정상화하고 한반도의 오랜 휴전협정을 영구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에너지를 비롯한 경제 지원을 제공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