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상황, 인공위성 로켓 발사로 악화


북한의 인공위성 로켓 발사 이후 핵 문제를 둘러싼 북한의 상황이 악화됐다고, 국제 민간 연구단체가 밝혔습니다. 국제위기감시기구, ICG는 북한의 인공위성 로켓 발사로 국제사회의 비난이 잇따르고 일본이 대북 경제 제재를 연장하는 등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서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지난 달 북한의 인공위성 로켓 발사로 북한의 핵 위협이 높아지는 등 정치 상황이 악화됐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민간 연구단체 국제위기감시기구(International Crisis Group)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 ‘위기 감시’(Crisis Watch) 5월호에서 북한의 인공위성 로켓 발사 이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을 비난하는 의장성명을 채택하고, 일본은 대북 제재를 연장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북한은 지난 달 인공위성 로켓을 발사한 뒤 국제사회의 비난이 거세지자 유엔 안보리의 의장 성명을 강력히 규탄하며 북 핵 6자회담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국제위기감시기구는 매 월 세계 70여 개 국가와 지역의 정치, 사회적 갈등 상황을 분석해 ‘개선’, ‘악화’, ‘불변’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습니다.

국제위기감시기구는 지난 해 7월, 북한의 핵 신고서 제출과 냉각탑 폭파, 6자회담 재개 전망 등을 이유로 북한 상황이 개선됐다고 분석한 이후 2월까지 북한의 상황에 대해 ‘불변’ 평가를 내렸으나, 3월과 4월 잇달아 ‘악화’ 평가를 내렸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