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日 언론, ‘북 핵연료봉 재처리 재개 확인’


일본의 `산케이신문’ 은 오늘(29일)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위한 활동을 재개한 것을 일본 정부가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북한 영변의 핵 시설에 대한 정보를 분석한 결과, 북한이 사용 후 핵 연료봉의 재처리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판명됐다고 전했는데요, 도쿄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 우선 산케이신문의 보도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답) 네, 일본의 산케이신문이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위한 활동을 시작한 것을 일본 정부가 확인했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북한이 이르면 3개월 이내에 핵실험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군도 대기 중의 먼지 등을 수집해 핵실험 여부를 파악하는 기상관측기를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嘉手納) 기지에 배치해 빈번히 감시 비행을 벌이는 등 북한의 핵실험 동향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2006년 10월9일 첫 핵실험을 실시했는데요, 당시 실험 장소는 길주군 풍계리 부근의 지하 핵실험장으로 각국 정보 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5일 로켓 발사 이후 유엔 안보리가 이를 비난하는 의장성명을 발표하자 반발해 핵 개발 재개를 선언했었습니다. 북한은 2006년 7월5일 대포동 2호를 포함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이후 10월에 핵실험을 강행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이번에도 이르면 로켓 발사 3개월 뒤인 7월께 북한이 핵실험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문) 일본의 나카소네 히로후미 외무상이 최근 핵 장비 등록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핵 군축에 관한 일본 정부의 포괄적인 방침을 발표했다지요, 그 소식도 전해주시죠.

답) 나카소네 외무상은 지난 27일 도쿄 시내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유엔의 군비 등록제도를 염두에 두고 각국이 보유 핵무기 수, 잉여 핵 분열성 물질, 운반 수단 등 핵 군비에 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공개하는 제도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같은 방침은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달 초 주창한 ‘핵 없는 세계’를 지지하고, 유일한 핵 피폭국으로서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의 조기 발효 등 세계적인 핵 군축 논의를 주도하기 위한 의도를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현재 전차와 같은 재래병기의 군비 실태를 매년 유엔에 신고하는 ‘유엔 군비등록제도’는 마련돼 있지만 핵에 관한 정보공개 제도는 없는 상태입니다.

나카소네 외무상은 핵실험 금지도 주장하면서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의 조기 발효를 위해 중국과 인도, 파키스탄 등에 강력히 촉구해나갈 것임을 밝히고, 핵실험 실행 여부를 탐지하는 검증시스템 정비를 위한 인재 육성 등에도 협력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5년에 한번 열리는 핵확산금지조약(NPT) 재검토 회의가 내년 5월 개최되는 것을 앞두고 내년 이른 시기에 세계 핵 군축에 관한 국제회의를 일본에서 처음으로 주최할 계획이 있음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문) 일본 정부 내에선 또 한편으론 북한의 로켓 발사와 관련해 탄도미사일 발사를 탐지하는 조기경계 위성 보유 문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지난 5일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가와무라 다케오 관방장관과 여당인 자민당 의원들이 잇따라 조기경계 위성 도입론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이 보유하고 있는 자위대 레이더나 이지스함에서는 미사일이 고도 3백 km이내에 있어야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의 고도로 날아오는 장거리 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해선 조기경계 위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특히 자민당 내 국방 부문 의원들 사이에서는 일본 정부가 다음 달 하순에 결정하는 우주기본계획에 조기경계 위성 보유 필요성을 명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민간기업이나 정부 관계기관의 기술을 활용하면 조기경계 위성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연구개발에 10년 정도 시간이 걸리고 돈도 2천6백억엔 가량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 끝으로, 북한의 일본인 납치와 북한 내 인권 탄압 문제 등과 관련해서 일본인들이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해결에 나서도록 요청하는 내용의 전면광고를 뉴욕타임스 (NYT) 신문에 게재했는데요, 그 소식도 전해주시죠.

답) 네, 다카세 히토시 씨 등 일본의 민간인 7명이 28일자 뉴욕타임스에 ‘북한이라는 이름의 지옥을 그냥 놔둘 것입니까’라는 제목의 전면광고를 내고 “우리는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인권 탄압 해결에 함께 나서기를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1977년 13살의 나이에 납북된 요코타 메구미 등 일본인들의 납북 사례를 들면서 일본 정부와 일본인들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진실을 밝히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납북자들의 부모들이 이제 늙거나 일부는 숨진 현실에서 가족들은 이들의 귀국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또 북한은 다른 나라의 무고한 사람들을 납치한 것이 확실하고 미국 영주권자인 김동식 목사도 탈북자들을 돕다가 납치됐다면서, 북한의 외국인 납치는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들은 북한의 외국인 납치는 노예 같은 삶을 강요 받는 북한주민들의 인권에 대한 심각한 위반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지적하고, 유엔이 매년 총회에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하지만 개선되는 조짐은 없다면서 강력한 수단을 동원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수천 명의 일본인들의 도움으로 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하고, 이 광고와 같은 메시지가 백악관에도 보내졌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