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


북한이 한국시간 5일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연합 뉴스는 북한이 현지시간 5일 오전 11시30분 15초에 로켓을 발사했다고 청와대 당국자의 말을 인용 보도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공식 성명을 발표하고 ' 북한의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를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며 '한반도 및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북한이 그동안 국제사회의 자제 요구를 외면하고 일본을 통과하는 로켓을 발사했다"는 일본 정부의 발표를 전했습니다. 이 통신은 또한 미 국무부도 북한의 로켓 발사 사실을 확인했으나 더 이상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북한의 미사일이 예상했던대로 3단계 미사일이었다고 전하면서 일본은 준비했던 미사일 방어 체제를 가동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이 실패해 잔해가 일본 상공으로떨어질 때를 대비해 방어 체제를 갖추었습니다.

일본은 북한 로켓의 1단계는 동해에 떨어졌으며 2단계 부스터는 일본해안으로부터 동쪽으로 약 787 마일 떨어진 태평양으로 떨어졌다고 발표함으로써 이번 발사가 성공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일본 총리실은 성명을 통해 "북한에서 발사된 물체가 일본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으로 건너간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북한은 앞서 4일에서 8일 사이에 로켓을 발사할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으나 첫날인 4일은 기상악화로 발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요일인 5일은 기상 상태 호조로 발사가 가능했던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2006년 7월에 대포동 2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으나 발사 40초만에 추락한바 있습니다.

XS
SM
MD
LG